Kodex 자동차 수익률 분석 배당 주가 전망

Kodex 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KRX 자동차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뿐만 아니라 안에 들어가는 반도체, 자율주행 기술, 배터리 등 복합적인 기술이 얽혀 있기 때문에 미래에 유망한 산업 군이 될 것입니다.

Kodex 자동차 기본 정보

순자산 총액 : 6495억 원
상장일 : 2006.06.27
총 보수 : 0.45%
세금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소득세(15.4%) 과세
분배금 : 4월 말 지급 기준일, 5월 초 실 지급
기초지수 : KRX 자동차

Kodex 자동차 수익률

kodex 자동차 수익률

2010년부터 내리막길을 걷다가 코로나 이후 증가하였다가 금리 인상 시기에 떨어졌다 최근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경기를 많이 타는 산업 군이기 때문에 잘못 들어갔다가는 크게 물릴 수 있습니다.

2024년 2월 27일 기준 1년 수익률은 21.47%이지만 3년 수익률은 -4.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급격하게 성장하는 구간에서는 성장하고 정체하는 구간에서는 정체하고 있습니다.

kodex 자동차 분석

2023년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 공급난 완화, 엔데믹 선언, 경기 회복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기아차의 EV6은 최대 528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전기차만의 넉넉한 공간과 다양한 편의 사양 등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고부가가치 차량(팰리세이드, GV70, GV80)의 판매량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SUV 판매 증가와 GV80은 북미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원 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현대차그룹의 해외 수익을 늘렸고 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캐피탈 사의 수익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2023년 현대차 기아의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도 합산 영업이익 17조 529억 원보다 약 10조 원 높은 26조 7438억 원으로 창사 이래의 최대 규모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 기아차의 주가가 크게 올랐고 앞으로의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전망도 밝습니다.

Kodex 자동차 배당

kodex 자동차 배당

5월 초 1년에 한 번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현대 기아차에서 역대급 실적을 거두었기 때문에 배당을 많이 받았습니다. 배당성장이 아닌 기업 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 싶을때 진입해서 매수하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Kodex 자동차 포트폴리오

kodex 자동차 포트폴리오

현대 기아차 현대모비스까지 합치면 60퍼 이상이 현대 기아 자동차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가총액 가중방식이기 때문에 상위 4개 회사가 거의 대다수를 차지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Kodex 자동차 주가 전망

현재 도요타의 디젤 엔진 성능, 배출가스, 연비 조작으로 인하여 브랜드 신뢰도가 타격을 입고 있고 테슬라의 실적 부진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현대 기아차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중국 전기차 업계 BYD와 가격 경쟁을 벌이기 위해서 가격을 매우 낮춘 결과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정부의 IRA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해외 우려 기업 규정 주요 내용에 따르면 중국 정부와 관련된 합작회사 지분이 25% 이상이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K 배터리와 국내 전기차 시장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배터리 2025년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을 해외 우려 기업에서 조달하면 못 받기 때문에 이는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대와 기아차는 시가총액이 기업의 순 자산에 비해서 낮게 책정되는 저 PBR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시가총액과 순 자산이 비슷하게 회귀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현대와 기아차의 신용등급을 Baa1에서 A3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기 때문에 이것도 호재로 작용됩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언제든지 반등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현대차 노조는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특별성과급을 즉각 지급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2024년 3월 1일부터 특근을 거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아와 현대모비스까지 특근을 거부하는 내용의 긴급 공지를 내렸습니다.

또한 금리 인하가 언제 될지에 대한 기대감과 경기를 타는 분야이기 때문에 언제 물가가 안정될지 또한 향후 주가 방향의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배터리와 반도체, 자율주행 기술 등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에는 자동차를 편의 시설로 만들어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차에서 밥을 먹거나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볼 수 있게 구현해 놓았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을 넘어 복합문화공간과 각종 첨단 기술의 집합체가 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경기에 매우 민감하며 한 번 정체되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을 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Kodex 자동차 수익률 분석 배당 주가 전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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