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연봉 높은 이유

해양경찰 연봉

유튜버 충주시에서 해양 경찰에 대한 인터뷰를 한 적이 있는데 초봉이 5천만 원 이상으로 6급인 자신보다 더 높다고 하였습니다. 해양경찰 연봉과 높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양경찰 연봉

군대를 다녀온 해양경찰 순경 3호봉으로 가정했을 때 196만 원이 기본급입니다. 기본급으로만 따지면 해양경찰 연봉도 대부분 공무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위험수당과 출동 수당, 초과 근무 등으로 인하여 많은 돈을 받게 됩니다. 한 번 출동을 하게 되면 1~2주 정도를 바다에서 근무하고 배에서 근무하는 시간에는 초과 근무와 위험수당이 붙기 때문에 연봉이 매우 높습니다. 거기에다가 경찰 공제회와 대민 지원비가 별도로 나오는 것도 해양경찰 연봉이 높은 이유에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거의 들어가지 못하게 되면 연봉을 많이 받게 되고 반대로 해경을 하면서 파출소 근무를 하게 되면 거의 공무원보다 조금 나은 수준으로 연봉을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ase실수령액
순경 2호봉 집에 못가고 배에서 있는 경우582만 원
순경 2호봉 배에서 18일 근무 시456만 원
순경 5호봉 배 정비로 인하여 출동일 수가 적을 때314만 원
경찰서 근무 순경 4호봉 20시간 초과 근무시243만 원

출처 : 론박스터디 2024 해양경찰 급여에 대하여

배를 많이 타면 탈수록 수당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파출소 근무 시에 초과 근로가 없다면 수당은 200만 원 조금 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배를 많이 탄다고 해서 크게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 달에 한 번도 집에 못 들어가서 연인과 헤어지거나 휴일을 보장받더라도 집과의 거리가 먼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나라 지키는 분들 특히 위험한 일을 하는 분들에게는 더 많은 수당이 지급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훈련은 더 빡세게 하더라도 그만한 대우를 해 주고 능력 미만의 간부들은 가차 없이 집에 돌려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영해를 지켜주시는 해군과 해경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해양경찰 연봉 높은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육군과 경찰 등 다른 분야에서 나라를 지키시는 분들 또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