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은행 etf 리뷰

은행은 경기가 좋으면 대출을 많이 받아서 좋고 경기가 나쁜 대신 이율이 올라서 돈을 버는 경기 변동에 민감성이 덜한 기업입니다. 게다가 2023년 기준 국내 주요 은행들의 배당수익률은 평균 8.6%로 코스피 배당수익률의 2.2%보다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은행주로 이루어져 있는 Kodex 은행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은행 개요

순자산 총액 : 3635억 원
1주당 현재가(2024.1.31) : 7025 원
상장일 : 2006.06.27
총 보수 : 0.3%
추종지수 : KRX 은행 지수(금융지주회사 및 은행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지수)
세금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
배당 지급일 : 4월 마지막 영업일 배당락일, 매년 5월 초 배당금 지급
시가 배당률 : 5.13% (2024년 1월 31일 기준)

Kodex 은행 수익률

Kodex 은행 수익률

상장 이후 세계 금융위기와 2016년 경제 위기 그리고 코로나와 그 이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익권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빠르게 떨어지고 나서도 금방 회복하는 추세로 가고 있으며 매년 배당금도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금으로 버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 은행 배당

Kodex 은행 배당

2016년 180 원에서 2023년 360 원으로 배당금이 약 2배나 증가했습니다. 물론 코로나 때 살짝 떨어지긴 했지만 매년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배당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odex 은행 포트폴리오

Kodex 은행 포트폴리오

신한지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카카오뱅크, 우리금융지주 5개 은행이 8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총 11개의 보유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중에 나머지 5개는 빼고 6종목 정도 매수해서 1년에 한 번씩 리밸런싱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Kodex 은행 리뷰

Kodex 은행 차트

배당은 매년 높아지고 있으나 은행주 특성상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국내 주식으로 이루어진 ETF는 매매차익이 비과세이기 때문에 그 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하지만 떨어지고 나서 금방 회복하기 때문에 배당률이 높을 때 사 놓으면 배당 수익률과 시세 차익 모두를 노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배당금이 매년 증가하고는 있지만 1년에 한 번 주기 때문에 노후 대비를 하기 위해서 매수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이 종목과 맥쿼리 인프라를 같이 매수하여 2, 5, 8 월 이렇게 1년에 3번 정도는 배당을 받을 수 있게 구현해 놓고 12 월에 한 번 배당주는 기업을 매수해서 2, 5, 8, 12 이런 식으로 구성해서 받아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좋은 점은 안정성과 더불어 떨어질 때 빠르게 회복하기 때문에 관망하고 있다가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는 생각이 들 때 은행주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은 높기 때문에 금방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IT 기업과는 다르게 배당금을 바탕으로 빠르게 시설투자를 하여 더 크게 성장하는 것이 아닌 안정적인 수익을 통한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S&P 500 같은 ETF나 애플이나 아마존같이 급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배당이라도 4분기로 나누어서 줬으면 많이 투자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은행은 예대마진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국가 경제에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은행이 망하더라도 국가가 구제해 주는 경우가 많으며 금융 당국의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재무적으로 건전하며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으며 투자하고 싶다면 Kodex 은행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Kodex 은행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 분석

Kodex 200 개요 수익률 전망

Kodex 인도Nifty50 인도 투자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