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2차전지산업

Kodex 2차전지산업은 2차 전지의 원재로, 장비, 부품, 제조 등과 관련된 국내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ETF입니다. 수익률은 높으면서 국내 상장 ETF이기 때문에 매매차익 비과세 혜택을 가져가기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기본 정보

상장일 : 2018. 09. 12
순자산 총액 : 12425억 원
현재가 : 22450 원(2024.03.22 종가 기준)
총 보수 : 0.45%
세금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15.4% 과세

Kode 2차전지산업 추종 지수

FnGuide 2차 전지 산업 지수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각 기업의 공시, IR(Investor Relation), 리포트, 뉴스 같은 자료를 통하여 활용된 키워드 분석으로 평가하여 종목을 선정하는 지수입니다. 유동 시가총액 방식을 적용하나 최상위 종목의 비중에 20%, 차상위 종목의 비중이 15%를 넘을 경우 각각의 편입비중이 20% 및 15% 이내로 고정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는 이유가 2차 전지가 테마주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급격히 올랐다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수 변경은 연 4회(3, 6, 9, 12) 월 4번 실시하여 종목 비중 조절 및 교체를 실시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수익률

Kodex 2차전지산업 수익률

2018년 9월 12일 상장 이후로 136.01%나 올랐습니다. 전기차가 이슈성, 테마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수익률의 변동폭이 크긴 하지만 가격이 조금 떨어졌을 때 매수해서 오래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크게 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포트폴리오

Kodex 2차전지산업 포트폴리오

코스피 상위 종목에 없는 에코프로비엠, 포스코 퓨처엠, 에코프로 같은 종목들을 담고 있습니다. 2차 전지라고 해서 우리가 모르는 기업이 아니라 대부분은 들어본 친숙한 기업들입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배당

Kodex 2차전지산업 배당

배당은 5월 1년에 1번 주며 배당률을 보면 0.16%로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2차전지 전망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선진국들은 친환경 정책의 운송수단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네덜란드와 노르웨이, 2030년에는 영국, 독일, 스웨덴, 인도가 2035년에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내연기관차 운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시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는 유지비가 거의 안 든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배터리가 터지면 매우 비싸긴 하지만 1회 충전에 3천 원이라는 비용으로 1주일 정도 쓸 수 있으며 엔진오일 같은 소모품도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소음에다가 엔진룸이 필요 없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뿐만 아니라, 드론, 로봇, 우주, 방위 산업체 등 모든 분야에서 2차 전지가 사용되기 때문에 미래에는 더 많은 수요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조금 삭감이나 전기차가 가솔린이나 디젤 자동차보다 비싸며 테마주도 있기 때문에 단기간의 수익을 바라본다가 크게 물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 생각하지만 단기간의 시세 차익을 노리는 것은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향후 미래는 전기차 시장이 주도하고 있고 오르지도 않는 코스피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해당 종목을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다가 국내 주식을 담고 있어서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K 배터리에 투자하셔서 세금 혜택과 수익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Kodex 2차전지산업 추종 지수, 수익률, 포트폴리오, 배당, 전망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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