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주식 초보 국내 상장 etf 추천 종목

주린이 주식 초보 국내 상장 ETF 추천 종목

주식을 처음 입문하게 된 사람은 ETF가 좋습니다. 저는 주식 투자가 3년 가까이 되었는데도 요즘에는 개별주보다 ETF 투자를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주린이나 주식 개념이 없는 주식 초보에게 국내 상장 ETF 추천 종목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 주식 초보 국내 상장 ETF 추천 주식

Sol 미국S&P500

가장 먼저 추천드릴 종목은 Sol 미국 S&P 500입니다. S&P 500 지수는 스탠퍼드 앤 무어사가 개발한 미국 500대 기업을 시가총액 비율대로 나열하여 나타낸 지수입니다. 해당 지수로 구성되어 있던 상품들은 분기 배당을 주었지만 신한금융그룹에서 투자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월배당 ETF로 출시한 종목입니다.

미국 전체에 투자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이 망하게 된다면 미국 전체가 망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지는 구간은 있어도 휴지 조각이 되기는 매우 힘든 ETF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구글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주식들로 담겨 있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종목을 담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런 버핏도 자신이 죽으면 S&P500에 90%를 투자하라고 지시한 만큼 해당 ETF를 사서 오래 유지한다면 미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반드시 수익을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ol 미국S&P500 자세히 알아보기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이란 기업의 수익 중 일부분을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기업들 중 25년 이상 배당을 증가시켜서 준 기업들 중 시가총액이 일정 이상의 대형주들로만 구성된 ETF입니다. 화이자, 코카콜라 등 배당킹종목들이 들어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30년 전에 매수한 코카콜라 배당금이 계속 올라 초기 투자했던 원금의 50%가 배당금으로 나옵니다.

회사가 성장하면 수익이 성장하고 이를 주주에게 꾸준히 환원해 줄 수 있는 기업들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ETF의 배당금 또한 매년 오르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게다가 배당금은 주가가 떨어져도 내가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워런 버핏은 땅을 샀을 때 그 땅에서 나오는 산출물은 매년 증가한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예전에 농기계가 없었을 때는 사람들이 스스로 모내기를 하였고 비료가 없어서 많은 수확량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농기계의 발달과 비료의 발달 그리고 품종 개량 같은 것으로 똑같은 땅에서 과거와는 비교도 못할 만큼의 수확량을 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종목들을 매수하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만 가르지 않는다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자세히 알아보기

주린이 주식 초보 국내 상장 ETF 추천 리츠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항만, 터널, 가스회사를 보유한 맥쿼리인프라부터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운용하는 SK 리츠, 삼성 FN 리츠 벨기에와 뉴욕에 투자 자산이 있는 제이알글로벌리츠 등 각종 리츠들을 투자한 회사입니다. SK 리츠는 SK 주유소를 투자자산의 일부로 삼성 FN 리츠는 삼성생명의 사옥으로 가지고 있는 대치 타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이알글로벌 리츠는 벨기에 연방정부의 재무부, 복지부, 식품안전부 및 기타 정부부처가 있는 브뤠셀에 Finance Tower Complex와 뉴욕에 1199 SEIU United Healthcare Workers East (동부의료보건노동자조합)이 주요 임차인으로 있는 498 Seventh Avenue 건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리츠들과 국가 기반 시설을 이루고 있는 맥쿼리 인프라, 해외에서도 기업이 아닌 국가 기관이 임차를 하고 있어 망할 확률이 적은 유망한 종목들로 담겨 있는 리츠입니다.

주린이 주식 초보 국내 상장 ETF 추천 채권

KBSTAR 25-11 회사채(AA-이상) 액티브

주식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채권을 섞고 싶으신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채권형 월배당 ETF로는 KBSTAR 25-11 회사채(AA-이상) 액티브를 추천드립니다. 국내 발행잔액 500억 이상의 특수채와 은행채, 기타금융채, 회사채 중에서 신용등급 AA-이상이고 25년 11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중소 벤처기업 진흥 채권,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같은 공기업 채권과 하나캐피탈, 신한카드 카드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년 기간의 만기도래 AA-이상 ETF를 추천하는 이유는 국채는 망하지 않는 수익원이지만 이율이 너무 낮고 10년 이상 장기채는 오래 가지고 있기도 힘들 분더러 중간에 금리 변화로 인하여 채권 가격이 떨어졌을 때 팔면 손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3년 만기도래 채권은 3년 정도 버티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주린이 주식 초보에게 좋은 국내 상장 ETF 추천 상품입니다.


주린이들에게 국내 주식 ETF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잦은 종목 교체와 10년간 주가가 S&P 500보다 수익률이 더 좋은 기업은 삼성전자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주가 조작도 쉽고 횡령을 해도 몇 년만 살다 오면 남은 돈으로 평생 먹고살기 때문에 금융 범죄로 인한 주가 하락도 스스로 버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ETF와 애플 정도 구매하고 나머지는 제가 설명드린 ETF를 본인이 원하는 비율로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종목을 담는 것도 주식 초보는 관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꾸준히 매수하고 매도하지 않는 방식으로 하시다 보면 3년 안에 분명 만족할 만한 수익률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주린이 국내 상장 ETF 추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읽어보면 좋은 글

주식 기본 용어

KB 증권으로 국내 주식 매수 배당금 알림 받는 법

매월 배당주는 국내상장 ETF

미국 ETF 수익률 10년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