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어드바이저 핀트 투자 종목 수익률 분석

처음 주식을 할 때는 어떤 종목이 있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주린이들에게 로보 어드바이저 핀트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AI가 직접 투자해 줘서 믿을 수 있고 ETF가 무엇이고 주식 뿐만 아니라 원자재와 채권에 투자하고 리밸런싱과 기본적인 매매 기법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2년 반 이상 운용한 경험자로서 큰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소액으로 어떤 느낌인지 알아보는 정도로만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핀트 투자 후기와 종목 수익률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드머니 70만원 내 계좌 보유 주식형 ETF 종목

Tiger 미국S&P500

미국 500대 기업을 담은 S&P500을 기초 지수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체 기업의 60% 이상 투자하고 있으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구글, 메타 등 유망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Arirang 선진국MSCI(합성 H)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유럽, 일본 등 약 20개 선진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2023년 7월 12일 기준 일본 기업이 22% 영국 14.6% 프랑스 12.3% 스위스 10.4% 독일 8.5% 비율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스위스의 식품 제조 기업 네슬레와 반도체 산업인 asml, 루이비통 모엣 샹동 헤네시 등이 종목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Kodex 선진국 MSCI World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전 세계 23개국 주식시장에 분산투자하는 ETF입니다. 대표 종목으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도요타, 소니 등 미국과 일본의 굵직한 기업과 영국, 프랑스의 루이비통 회사도 편입되어 있습니다.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

신흥국 대표 주가지수인 MSCI Emerging Markets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중국, 브라질, 인도 등 약 20개의 해외 유망 신흥국 주가지수를 추종합니다. 중국 기업이 41%, 대만이 12.89%, 인도가 12.3%, 한국이 10.4%, 브라질이 4.5% 비율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대만의 유명한 반도체 회사 TSMC, 중국판 카톡인 위쳇과 웨이보 등을 인수한 모회사인 텐센트, 삼성전자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 원자재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

미국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합니다. 해외에는 월배당 리츠 ETF가 리얼티 인컴이 있다면 국내상장 리츠 미국 ETF 중 리츠로 월배당을 받고 싶다면 해당 상품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Kodex S&P글로벌인프라(합성)

글로벌 인프라 산업 관련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지수를 추종합니다. 호주와 캐나다, 미국의 도시에 건설된 유료 도로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Transurban Group NPV, 스페인에서 46개의 공항을 관리하는 Aena SA 등 생소한 인프라 기업들이 있습니다. 항만, 도로, 가스 등 여러 인프라에 투자하는 ETF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채권 파생상품

Tiger 미국채10년선물

시카고상업거래소에 상장된 미국채 10년 선물(S&P 10-Year U.S Treasury Note Futures)를 기초지수로 하여 채권 및 채권 관련 장내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Ultra U.S. T-Bond Futures 최근월물을 연결한 값에서 롤오버 비용을 차감한 지수를 추종합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소액으로 미국채 30년 선물에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채권 금리가 하락할 경우 투자 자금 평균 회수기간이 긴 장기채 권이 수익을 더 많이 먹기 때문에 금리가 상승했을 때 하락을 예측하고 많이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핀트 투자 아이작 목표 포트폴리오

저는 KB증권에서 운용하는 국내 상장 ETF를 매수 매도하는 모델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성향과 자산을 바탕으로 구성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해당 모델에는 레벨과 집중형, 분산형, 효율형이 있습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수익 추구형으로 주식이 많이 들어가고 낮을수록 안정을 추구해서 채권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채권 수익률이 형편 없으므로 무조건 10 레벨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1 레벨은 채권이 92% 10 레벨은 채권이 21% 투자되어 있습니다.

분산형

전 세계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고 아이작이 다양한 자산에 골고루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모의 투자를 했을 시에 해당 형태가 가장 수익이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자주 사고팔면 수수료로 많이 녹기 때문에 가장 적게 사고파는 투자 형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효율형

시장 변화에 따라 자산 군의 일부 비율을 조절하며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모의 투자 시에 가장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특히 분산형과 효율형과 1% 이상 수익률이 차이 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비추천 하는 형태입니다.

집중형

유망 자산을 예측하여 시장의 상황, 국가, 자산 군을 고려해 일부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AI가 똑똑해서 그런 것인지는 몰라도 효율형과 비슷한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산이 오를 것 같은 곳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신흥국에 많이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분산형 보다 수익률이 미미하게 낮으며 어떤 때는 분산형 보다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분산형이나 집중형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핀트 투자 수익률

핀트 투자 수익률 추이


공격투자형 레벨 10에 분산형으로 가입했습니다. 6월에 13.76%는 제가 원금의 2배가 넘는 돈을 찾았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보면 안 되고 저건 3% 정도로 보시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봅니다. -4.3퍼센트를 제외하고는 조금씩 플러스입니다. 결국에 올 월초부터 나스닥이 20% 넘게 올랐지만 핀트는 월 1%정도 밖에 못 올랐습니다.

핀트 모의투자 위 효율형 가운데 분산형 아래 집중형


원금 100만 원에 매주 30만 원씩 투자하도록 레벨 10으로 모의 설계한 상품의 수익률입니다. 위 쪽이 효율형, 가운데가 분산형, 아래쪽이 집중형입니다. 저는 분산형을 추천드립니다. 30 주면 210일이므로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를 했다면 본전보다 더 못 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작년에 너무 장이 안 좋아서 아직도 회복을 못하고 있고 20만 원을 투자한 제 연금저축 또한 525일이라는 긴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마이너스 -3.69%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핀트 투자를 하실 때 큰 수익을 실현하는 것보다 이런 종목이 있구나라고 수업료를 지불하는 정도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핀트 투자 수수료

투자 시 투자 일임 계약에 따른 기본 수수료가 없는 대신 수익이 나면 수익금의 9.5%의 성과 수수료만 부과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마이너스 나면 안 걷고 플러스 나면 일부 수수료로 걷어 가겠다는 전략입니다.

만약 연 10%의 수익이 나서 100만 원이 110만 원이 되었다면 10만 원의 수익금 9500원을 수수료로 떼고 줍니다. 수수료는 1년 단위로 정산해서 1년 동안 수익이 있다면 정산하고 새로 시작하는 시스템입니다. 연 10% 수익률로 계산하면 보수료가 0.86%입니다. 이는 Tiger 미국S&P500의 총비용 0.15% 보다 5배 이상 높은 보수입니다. 대부분 인덱스펀드의 보수료가 비싸봤자 0.5%가 안 넘는 것과 비교해서 저렴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ETF 자체의 보수료와 배당금을 재투자해서 성과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점, 매매 수수료까지 합하면 비용은 더 증가할 것입니다.

핀트 세금

국내 상장 해외 ETF를 매도할 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해지하실 때 생각했던 것보다 적은 금액이 나왔다면 15.4%를 원천징수하고 받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평을 해보자면 핀트 투자는 수익을 낸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AI가 어떤 종목을 사고파는지 지켜보면서 공부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적립식으로 꾸준히 한다면 당연히 수익이 나겠지만 채권이 섞여 있기 때문에 미국 시장 자체의 수익률보다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주식에 대해서 하나도 몰랐을 때 이 앱으로 공부를 시작했고 다음에는 펀드를 매수하고 주식까지 손댈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올인해서 내 모든 돈들을 넣어 놓지 마시고 많아도 300만 원 정도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익은 적지만 채권을 섞기 때문에 그만큼 변동성이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상금을 놔두시고 그것만으로 모자란 것을 핀트 투자로 대비하신다고 생각하시고 넣어 두시면 주식처럼 갑자기 장이 안 좋을 때 목돈이 필요해서 급히 하락한 주식을 찾아야 하는 아픔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