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 마음열차 후기 새마을호와 차이는

마음열차 이용 후기

저는 한번씩 기차멍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차 여행을 종종 다니곤 합니다. 오늘은 구포에서 대구까지 이용한 마음열차를 리뷰해보고 새마을호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열차 새마을호 차이점(대구~구포 구간)

ITX 마음열차새마을호
가격9800 원9800 원
노선대구 -> 동대구 -> 구포대구 -> 동대구 -> 경산 ->청도
-> 밀양 -> 물금 -> 구포
도착시간58분1시간 3~8분

좌석

마음열차 좌석

새마을호보다 확실히 마음열차의 좌석 간의 간격이 더 좁았습니다. 컨셉 자체가 무궁화호를 표방하면서 속도는 새마을호보다 더 빠르게 설계한 것 같습니다. KTX 노선으로 다닐 수 없는 길로 다니면서 정차역은 최소화하면서 시간은 더 단축시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마음열차에도 마찬가지로 콘센트가 좌석마다 비치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 또한 이용 가능합니다.

차라리 ITX 새마을호 노선과 마음열차의 노선을 서로 바꿨으면 어땟을까 생각합니다. 좀 더 고급 진 차가 더 빠르게 가야 하는데 인테리어는 신식이지만 좌석은 무궁화호 수준인 열차를 타고 간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정차역이 없기 때문에 무궁화나 새마을호처럼 옆자리에 누가 앉을 확률은 적어서 혼자 갈 확률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열차 후기

마음열차 테이블

앞에는 테이블과 컵받이가 있어서 문서 작업을 하거나 무언가 올려놓고 간단한 식사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마음열차 케리어 보관대
마음열차 짐칸

열차 뒤쪽에는 캐리어나 큰 짐을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객실 위쪽에도 넓은 공간이 있어서 가방을 올려 놓기 편합니다. 또한 정차역간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옆에 사람없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음열차 독서등과 블라인드

밤에는 책을 읽을 수 있게 조명이 설치되어 있으며 아래 블라인드를 내려서 햇빛을 가릴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마음열차 화장실

화장실도 좁고 냄새가 조금 나긴 했지만 그래도 깔끔하게 갖춰질 것들은 다 갖춰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유실, 소화전 등 각종 시설이 있었습니다. 스낵바는 갖춰줘만 있고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무궁화호에만 있는 열차카페는 없었습니다.

마음열차 접이식 의자


입석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접이식 의자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새마을호와 KTX ,SRT에 있는 모든 것들이 다 갖춰줘 있지만 좌석만 좁다는 점만 다릅니다.

어쨋든 새마을보다 빠른 열차가 있어서 대구에서 부산까지 잘 다녀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KTX를 타고 가면 부산역과 동대구역밖에 서지 않아 근처에 살지 않으면 매우 불편하지만 마음열차가 생겨서 빠르게 타고 다닐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큰 장점은 무궁화처럼 좁은 곳에 여러 사람들이 앉아서 불편하게 가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특히 기차 시간 뿐만 아니라 기차를 탈 때 할아버지 아저씨들의 특유의 냄새와 심할때는 입에서 나는 담배냄새, 기차 가격이 싸다 보니 큰 소리로 떠들거나 전화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없는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가격 또한 KTX와 SRT의 3분의 2가격으로 갈 수 있으니 나름 만족한 열차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itx 마음열차 후기와 새마을호와의 차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랜드 조선 부산 호텔 프리미어 오션 뷰 1박 숙박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