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주가 재무 배당 주가 전망 알아보기

스타벅스(SBUX)는 전 세계 80여 개 나라에 30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커피 체인점입니다. 사이렌 오더 같은 혁신적인 주문 시스템, 종이 빨대 개발, 재생지를 사용한 일회용 컵 제공 같은 환경보호에도 앞장서는 기업입니다. 스타벅스 재무, 배당,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주가

스타벅스 주가

2024년 5월 11일 현재 주가는 75.95 달러로 2022년 금리 인상 시기에 가장 주가가 낮았던 시기와 비슷합니다. 이는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매우 안 좋은 성적을 거둔 데다가 친이스라엘 기업으로 분류되어 중동 지역에서 불매 운동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과 더불어 노조의 반대로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펼칠 수 없습니다. 자사주 매입, 배당금 증가 등 주주에게 이로운 정책이 직원 급여와 복지에 우선인 노조에게는 눈에 가시고 스타벅스 CEO 또한 이를 일부 받아들여 자사주 매입 중단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전망도 어둡습니다.

스타벅스 주식 재무 분석

해당 기업 영업이익이 2021년 10월 44억 달러에서 2023년 4월 48억 달러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판매 매장이 전 세계에서 5% 증가하였고 중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두 자릿수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분기 동안 318개의 순 매장을 오픈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34948개의 매장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타벅스 리워드 멤버십 304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고 카드 로그는 33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과거 10년간 매출은 9.28%, 순이익은 9.02% 상승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영업 마진은 전년도 14.6%에서 14.4%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매장 파트너 임금 향상 및 복지혜택 향상에 쓰인 돈이 증가하여 줄어든 것으로 보고됩니다. 북미 지역과 중국 시장 이외의 시장에서 매출 향상으로 인하여 영업 마진의 갭이 어느 정도 상쇄되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북미와 중국 모두 줄어들어 85억 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나 줄어들었습니다. 역성장에 스타벅스의 주당 순이익(EPS) 또한 전년 동기 0.74달러에서 0.68달러로 줄어 들었고 이로 인하여 스타벅스 주가 또한 많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스타벅스 배당

스타벅스 배당

스타벅스 배당은 2, 5, 8 ,11월 말일에 이루어집니다. 배당금을 매년 10% 정도 성장시켜서 지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2년 동안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서 주주에게 환원했습니다. 게다가 순이익 대비 약 53%를 주주에게 돌려줬습니다.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배당금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었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이였기 때문에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배당 성장률이 줄어들었습니다. 매년 0.04달러씩 분기 배당금을 인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0.5달러가 넘었는데 0.05달러가 아닌 0.04달러를 배당으로 주었습니다.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줄어든 만큼 배당금도 크게 오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직원 급여와 복지에 먼저 신경을 쓰라는 노조 때문에 배당금을 크게 증가시켜 지급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로 인하여 스타벅스 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타벅스 주가 전망

2024년 5월 현재 스타벅스의 주가는 2022년 금리 인상 시기의 최저점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는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각각 -3%, -11% 매출이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커피를 가정에서 직접 내려 먹는 집이 많아졌습니다. 돌체구스트 같은 각종 커피 머신들과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카페에서 주문해서 먹는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중국의 루이싱 커피와 출혈 경쟁을 하면서 두 기업 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고급 노선을 포기하고 우리 돈으로 9500원 이상 구매 시 12% 할인, 60위안 구매 시 약 16.6% 할인 정책을 펼치고 각종 쿠폰을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매출이 오히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루이싱 커피 또한 거래 고객이 1년 전보다 103%나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할인 정책으로 인하여 영업 손실을 보았습니다.

또한 스타벅스 노조가 SNS에서 팔레스타인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 이를 스타벅스 본사 측에서 상표권 침해로 노조를 고소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스타벅스는 친이스라엘 기업으로 분류되었고 아랍권에서 불매 운동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도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이 돈을 카페와 직원에게 투자하라는 이유로 노조가 자사주 매입에 부정적이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 증가를 통한 주가 상승도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여 단기간의 주가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스타벅스는 매우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이용하고 있고 커피가 아니더라도 텀블러, 케이크 같은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며 적극적인 ESG 경영을 펼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의 성장은 어렵더라도 오랜 기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오르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스타벅스 주가 전망, 재무, 배당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배당금 배당락일 수익률 주가 전망이 밝은 이유

리얼티 인컴 배당금 배당락일 주가 전망 알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