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잘하는지 모를 때

뭘 잘하는지 모를 때

어떤 사람들은 무언가를 잠시 하고는 이것이 나와 맞지 않아서 다른 것을 합니다. 그러면서 내가 뭘 잘하는지 모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곤 합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한 저의 정답은 일단 하나라도 포기하지 말고 2년 정도 꾸준히 해 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오래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무엇을 잘하는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뭘 잘하는지 모를 때 하나를 오래 해야 하는 이유

성공한 사람은 꾸준히 하는 그릿이 있었다

성공한 사람을 분석해 보았더니 능력보다는 어떤 것을 꾸준히 하는 그릿이 있었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잠깐 해보고는 내가 정말 잘하는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저는 최소한 2년은 열심히 해봐야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열정에 앞서서 강의를 결제하거나 헬스장에 등록합니다. 1월 1일이 되면 헬스장에 사람이 많다가 3월 달쯤 돼서 없어지고 5월이나 6월에는 바닷가나 펜션에 놀러 가기 때문에 바짝 운동하다 다시 그만두기를 반복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지 않고서는 내가 뭘 잘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실적이라는 것은 계단식으로 퀸텀점프를 하기 때문에 플랫 한 구간에서 그 구간까지 꾸준히 하는 사람만 달콤한 열매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웃라이어에서는 누구나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을 꾸준히 수행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의 성장보다는 장기전으로 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내가 어떤 것을 끝까지 하지 못한다면 끈기 있는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봐서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 중 일부분은 경제에 대해서 바싹하고 전 재산이 천 만원은 있을까 생각이 되는 사람들도 터보832, 상현남, 피지컬 갤러리 각종 성공에 대한 유명 인플루언서들을 아는 것부터 시작해서 환율과 경제 상황 정치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은 영상만 볼 뿐 주식계좌 하나 만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피티를 끊더라도 중간에 그만두기 일쑤고 매일 종목만 물어볼 뿐 지금 들어가는 게 맞는지 하다가 잃으면 어떻하냐는 등 이런 말들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당장 내가 하는 게임이라도 꾸준히 3년 동안 해 보라고 말하거나 지금 나가고 있는 오픈 카톡 방 모임이라도 꾸준히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새롭게 하는 것보다 기존에 했던 것들을 그만둔 것을 다시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가 학원을 다시 다니기 영어 공부 다시 하기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런 습관들이 쌓이면 오래 앉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고 이는 내가 잘하는 것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이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것들도 꾸준히 하면 된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면 분명히 다른 성공도 할 것입니다. 생각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뭘 잘하는지 모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속 묻게 됩니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도 계속하게 되면 싫증이 나게 된다

우리 뇌는 신선하고 새로운 자극을 좋아합니다. 도박과 마약에 빠지는 것도 그때의 쾌락보다 더 큰 쾌락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계속하면 하기 싫고 지루하기 때문에 안하게 됩니다. 그것은 성공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성공한 사람들은 일반인들보다 일의 양도 많고 스케일도 크기 때문에 더욱더 하기 싫을 것이 분명합니다. 안 하게 되니까 처음부터 큰 재능이 없다면 잘하는 것이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씩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 혹은 꾸준한 운동을 통해 우리 뇌에 신선한 자극을 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삶이 점점 힘들어지고 무언가를 하기 싫다는 생각이 계속 들게 된다면 그것이 성공에 가까워졌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버는 것 자체가 생존에는 불합리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진화론적으로 무언가를 얻는 것은 크게 중요시하지 않는 반면에 잃는 것에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예전에는 고기를 많이 잡아서 쌓아 두어도 썪기 마련이고 오히려 사냥을 못해서 돌아오면 굶어 죽어야 하는 생존에 문제가 달려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부를 쌓는 것과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은 생존 시스템에 불필요한 행위이기 때문에 꾸준히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뭘 잘하는지 모를 때 같은 것들을 검색하기보다는 작은 거라도 꾸준히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구가 자주 보는 유튜브 스타 스트리머 깝도이에 대해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 사람 영상을 시청하는 이유는 퇴근하면 매번 방송을 하고 있어서 자주 본다고 말했습니다. 결국에는 꾸준히 하는 것이 잘할 수 있게 되고 유명하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큰 것을 오래 하려고 하지 마시고 작은 것부터 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2시간 공부하기 이런 것 보다 도서관 가기 아니면 카페에 책 들고 가기 같은 작은 것들을 하나하나 쌓이다 보면 크게 됩니다. 한강의 상류도 조사해 보니 작은 약수터였습니다. 이 작은 물줄기들이 수없이 모여서 큰 강을 이루듯이 꾸준히 자주 하게 된다면 어느 순간 남들과는 다른 인생을 살고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황농문 교수님의 몰입을 읽고

주언규님이 말하는 소득 상승 책 5권 리뷰

잘 모르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아주 작은 반복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