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는 법 알아보기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3분

지난 시간에는 검색자가 오래 머무는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이 다른 지표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이어서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는 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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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있는 콘텐츠 작성하기

글을 200개 정도 써 보고 체류시간이 긴 것을 보고 느낀 점은 깊이있는 글 쓰기를 한 글들이 체류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었습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다 읽을만한 글을 쓴다면 광고가 붙거나 조금만 마음에 안 들어도 바로 나가는 경향이 있지만 내가 꼭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광고나 속도 최적화 같은 것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깊이 있는 글들이 읽는 속도 또한 느렸습니다. 글을 어렵게 쓰라는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내용도 쉽게 잘 풀어서 쓴다면 아래에 있던 글들도 위로 올라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기 형식의 글들과 자신이 느낀점은 누군가에게 공감은 일으킬 수 있어도 조금만 생각이 다른 사람들은 금방 나갈 빌미를 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민주당의 정책에 공감하는 사람이라면 국민의힘 성향이 있는 사람이 그 글을 들어오고는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 판단이 되어서 그냥 한 두줄 읽다가 나가게 되거나 돈을 아껴 써야 된다고 믿는 사람의 글에서 어느정도 돈은 써야 된다고 판단하는 사람은 읽다가 바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는 유튜브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어떤 사안에 의해서 댓글로 싸울 수도 없는 사이트입니다. 왜냐하면 도박 링크 같은 스팸링크가 댓글에 붙게 되면 바로 사이트 순위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24시간 감시하기도 어렵고 네이버나 카카오처럼 로그인 된 상태에서 댓글을 쓰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성 글을 써야 블로그 체류시간이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 두괄식으로 글쓰기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 가장 중요한 방법은 말해서 먼저 답을 알려 주라는 뜻입니다. 제일 앞쪽에 답을 간단히 알려 주고 뒤에 부연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검색 자는 정답을 원하는 경우가 많고 읽다가 정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탈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의 배당금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 삼성 역사부터 주가 전망까지 쭉쭉 적은 다음에 제일 마지막에 배당금을 적으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그냥 읽지도 않고 막 내리다가 중간에 나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리는 답이 아래에 있으면 검색자가 우리글을 자세히 읽으면서 정답을 찾아 나간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검색 자는 처음에 내용이 없으면 바로 나가서 다른 블로거에게 답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처음에 답을 줬고 원하는 결과가 나왔을 때 끝까지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처음 켰을 때 하이라이트부터 보여 준다고 해서 그 장면만 보고 감명 깊었으니 나가야지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쇼츠를 보고 재밌네라면 서 본 영상을 들어가서 구경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조건 서론에 답을 아니면 목차만 읽어도 대충 답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글부터 쓰기

처음에는 이해하기 쉽고 짧은 글쓰기부터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이 없기 때문에 그냥 글자 수만 늘려서 쓰기 때문입니다. 글자 수를 늘리는 것이 구글 SEO에 적합하다고 해서 쓸데없는 말을 늘여 놓는다면 지루해서 나가게 됩니다. 단 한마디로 끝날 수 있는 건 짧게 써야 합니다. 구글 배당금 배당락일 알아보기라고 했으면 배당은 주당 몇 달러 배당락일은 며칠 이거 한마디면 끝납니다. 그럼 쓸 글이 더 없는데 구글 SEO에 유리하기 위해서는 긴 글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그럴 때는 제목에 구글 배당금 배당락일 주가 전망 알아보기 이런 식으로 적어서 주가 전망까지 적어 주시면 더 긴 글이 되면서 제목 내용에 꼭 필요한 글이 됩니다. 처음에는 아는 만큼 쓰고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지식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때 다시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1일 1포스팅보다는 양질의 글쓰기

1일 1 포스팅에 목숨 걸어서 퇴근하고는 피곤해서 대충 글을 쓰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럴 때는 차라리 다음날 글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쓰기라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입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대충 베껴서 쓰는 것은 쉬우나 그렇게 되면 유사 문서로 걸려서 내 글이 상단에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구글은 중복 문서에서는 다른 표준을 선택하므로 색인조차 되지 않습니다. 글을 쓰는 것도 공부가 필요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it에서 모르면 다른 사람은 어떤 기능을 소개하는지 공부해야 하고 주식에 대해서 잘 모르면 내가 투자해 보거나 칼럼을 읽고 좋았던 점에 대해서 정리를 하면서 전문적이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맛집에 대해서 쓸데도 독자가 충분히 지불할 가격인지 주차는 편한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사진은 중복되는 구도가 안나오는지 이런 것들을 신경써서 써야 합니다.

내가 아는 만큼 쓰고 추가하기

테슬라 신차 출시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갑자기 일론 머스크의 고향과 어린 시절에 대한 글을 쓴다면 어떨까요? 바로 검색자가 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처음부터 긴 글을 쓰기 위해서 아무 지식도 없으면서 여러 가지 불필요한 내용들을 추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400단어 정도로 차츰 쓰고 그 정도도 쓸 글이 안 나온다면 내가 공부를 해서 지식을 추가하거나 차라리 다른 글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계속 쓰고 다른 사이트에서 공부하게 되면 점차 지식이 늘어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때 다시 내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조금씩 추가하게 되면 내용과 연관되면서 긴 글을 쓰실 수 있게 됩니다.

가독성 있게 글쓰기

문장을 너무 길게 쓰지 말고 글자 크기와 줄 간격 정도는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무료 테마를 사용하게 되면 줄 간격이나 글자 크기 같은 것들을 코딩을 해야 하기에 대부분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사용자가 읽기 힘들어져 빠른 이탈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독성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들은 시간과 돈이 들어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구글 SEO 적으로 글쓰기

구글이 200여 가지가 넘는 SEO를 왜 정립했을까요? Meta description은 왜 만들었으며 H 태그와 목차, 내부 링크, 백 링크, 페이지 속도, 맞춤법, 이미지 최적화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글 쓰는 사람이 신경써서 포스팅 하게 추가해 놓았는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이렇게 쓰면 읽는 사람이 오래 머무르고 광고 친화적인 글이 된다는 것을 수많은 통계로 정립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Chat Gpt로 글을 쓰면 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잘 될까요? 구글 SEO에 적합한 글들을 AI에게 학습시켜 독자가 필요한 정보들만 나열해 주기 때문입니다. 읽는 사람 또한 이런 글에 오래 머무른다는 것이 이미 정립이 되었고 이런 글들이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 준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에서 원하는 바를 정확히 캐치하여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 속도 최적화하기

내 사이트 속도가 로딩되는데 느리다면 사용자들은 바로 나가게 됩니다. 특히 티스토리는 우리나라의 빠른 모바일 환경에 맞게 여러 가지 무거운 것들을 구현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적게 쓰시는 노인분들이나 저렴한 휴대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학생들은 4G의 느린 환경으로 변할 때 내 사이트 속도가 느리다면 기다리다 지쳐 뒤로가기를 누를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서 티스토리는 웹폰트 제거나 이미지 최적화 워드프레스는 WP Rocket 유료 버전을 구매하여 내 사이트가 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도록 합시다. 아래 블로그 속도 측정 사이트를 링크해 드리겠으니 본인의 사이트 속도를 측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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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법 검사하기와 다로 끝나는 문장 쓰기

정말 쉬운 맞춤법을 틀린다면 내 글의 신뢰도가 무너지게 됩니다. 저렇게 맞춤법조차 틀리는 글이 정말 양질의 글을 제공할까 의심스럽기까지 합니다. 구글은 독자들에게 전문성 있는 글쓰기를 권장하므로 요 자보다는 다소 무거운 다로 끝나는 문장 구성을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정보성 글쓰기와 카테고리화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 정보보다는 느낀 점을 일기 형식으로 썼습니다. 하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것은 당신의 감정보다 내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답을 찾고 도움을 얻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성 글들을 몇 개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다가 흥미롭고 내게 도움이 되겠다 싶으면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도 많이 읽고 이는 풍부한 체류시간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써보고 빨리 피드백 해보기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초보자들은 네이버 블로그부터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나의 체류시간을 일 단위마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체류시간을 확인하면 30초 1분 이렇게 나옵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글을 읽고 다른 글을 읽었을 때의 체류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글에서 3분 이상이라는 풍부한 체류시간이 나오고 조회 수가 잘 나오는 키워드를 네이버 블로그로 발굴해서 구글에 쓰게 된다면 더 높은 수준의 수익을 얻을 것입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는 초반에 들어오는 방문자 수가 압도적으로 적기 때문에 통계를 내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입니다. 하루에 한두 명 들어와서 체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네이버는 한 달만 글을 써도 최소 일방문자 100명 이상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통계자료를 가지고 체류시간과 키워드 등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것들이 많게 됩니다.

당장 워드프레스가 구글 애드센스에 최적화되었다고 해서 초보자가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하게 되면 경험이 없기 때문에 글 100개를 써도 수익이 전무하다시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수익을 바라보는 것보다 양질의 글을 쓰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쓰시는 것이 처음에는 느려도 나중에는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게 됩니다.

긴 글에는 목차 플러그인 삽입하기

목차 플러그인을 삽입하면 좋은 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내가 필요한 내용을 목차만 보고 클릭해서 바로 그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검색 자는 내가 원하는 정보만 가지고 나갈 확률이 큽니다. 통계적으로도 1800단어의 글을 20% 정도만 읽고 나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오히려 검색자가 필요한 정보를 어렵게 찾기보다는 빨리 찾을 수 있게 해 주어 내 사이트를 신뢰하는 사이트로 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장은 필요한 내용만 찾고 나간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쓸데없는 내용만 있다는 판단이 들어서 더 빨리 이탈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 몇 가지만 지키면 나의 원래 체류시간보다 최소 30초 더 늘 것입니다. 처음에는 글자 수 신경 쓰지 마시고 어떻게 하면 독자에게 도움을 줄까부터 생각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쓸데없이 긴 글 보다 차라리 짧더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 더 낫습니다. 이런 글들을 계속 발행하다 보면 꼭 필요한 내용으로 최소 600자 이상의 글을 쓰는 데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항상 기버처럼 충분한 가치를 주는 것과 함께 내 이익도 챙기는 마인드로 글을 쓰셔야 합니다. 남에게 도움은 주되 나도 이익을 얻겠다는 방향으로 가면 최상단 기버처럼 수익을 먹는 블로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