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 보다 네이버 노출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보다 네이버 노출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이라는 글을 구글에 쳐 보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을 하나 발견하였나요? 유튜브랑 다른 것들을 좀 내려서 보니 작성 날짜가 2023년 4월이 최신이고 전부다 대부분 2019년에서 2021년 글이었습니다. 결국에 오랫동안 운영을 하지 않으면 구글 노출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합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비밀에 부쳐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개하는 즉시 이것을 뚫는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의 경험에 의한 카더라가 많습니다. 제 글이 100% 맞는다고 확신하지 마시고 그냥 그런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을 하시고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처음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보다 네이버 노출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 보다 네이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구글은 오래된 사이트를 좋아한다

구글에는 수많은 스팸 사이트들의 공격이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 구글은 도메인 비용을 1년 치 지급한 사이트보다 3년 치 지급한 사이트를 더 좋게 봐준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개수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이트를 무한대로 만들어 버려서 스팸을 한 후 구글에 뿌리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보자마자 즉각적으로 그러한 글들을 삭제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스라엘은 어떻게 최첨단 방공 시스템 앞에서 무릎을 꿇었을까요? 바로 500발을 시간당 방어할 수 있는 양이라면 5000발을 퍼붓는 것입니다. 아무리 최첨단 무기도 재래식 무기의 인해전술 앞에서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크롤링 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이트들을 그냥 걸러내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런 것들을 방어를 할까요? 처음부터 노출을 안 시켜주면 아무도 안 할 것이 뻔하기 때문에 조금 노출을 시켜주다 어느 순간부터 노출을 죽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만약 운영 기간이 1년이 넘은 블로그만 노출시켜준다고 자체에서 기준을 잡았다면 대부분 스팸 사이트는 포기할 것입니다. 빠르게 회전을 해서 수익화를 바라보는 것인데 1년을 기다렸다가 며칠 만에 정지 먹는 것은 매우 수익에 불합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최신 사이트는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야 하며 내가 무슨 잘못을 했는지 분석할 필요도 없다 생각합니다. 그냥 꾸준히 글을 쓰면 1년 뒤나 2~3년 뒤에는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이 서서히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수익 창출 기준이 네이버보다 힘들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에서 과거 구독자 1000명 이상 연간 시청 시간 4천 시간 이상이었습니다. 그 정도는 되어야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승인을 내주었습니다. 과거에 유튜브도 대부분 수익창출이 되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엘사 게이트 사건이 터지면서 이를 대폭 상향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볼만한 겨울 왕국 캐릭터에 야한 장면을 넣어 수익 창출을 이룬 사건이 터진 후에 광고주들은 이런 저급한 영상에 광고가 달리는 것을 매우 싫어했고 구글은 이를 받아들여 수익 창출 조건을 대폭 높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대충 하거나 금방 하다 접을 사람들은 빨리 접고 꾸준히 오래 할 사람들만 남아있게 되어 수익이 분배된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금방 정지가 될 사이트들은 1년 2년 이상 버텨서 구글에 들어가는 것을 극도로 꺼릴 것이기 때문에 좋은 사이트만 남게 되고 검색자를 더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구글에 노출되었다고 좋아할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 어떻게 내 글을 오랫동안 상위에 올릴 것인지 고민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다소 쉽게 받았다고 생각하여 구글에 꾸준히 내 글이 올라갈 것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쓴다면 샌드박스 기간을 버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때 동안 포기하지 마시고 한 가지 전문적인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쓰고 계속 버티는 것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저것 안 된다고 주제를 바꾸고 글을 지웠다가 다시 쓰는 행위보다는 일단 놔두고 1~2년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1~2년 뒤에는 내 글들이 점점 노출되기 시작할 것이고 다른 글들처럼 한번 올라가면 밀려나지 않는 연금성 수익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의 1차 목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이 아니라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처럼 연간 글을 읽는 시간 4천 시간을 확보할 것으로 목표를 잡았습니다. 1년 동안 여러 가지 주제로 얕은 지식들만 쓰게 된다면 결국 글이 뒤로 밀려날 것이고 4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해서 좋은 지식을 알려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분해해 보니 하루에 250 조회수 평균 체류시간 3분으로 잡으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이 다른 검색엔진 플랫폼과 다르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검색자에게 도움을 주는 글과 오랫동안 활동하는 사람들의 글들은 무조건 상위에 올려놓아 사람들을 모은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은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남길 수 있을까 계산하기보다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까 생각해야 합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를 처음 할 때는 네이버의 단점만 이야기하고 구글의 장점만 풀어서 결국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이 꾸준히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구글에서의 클릭수는 0원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하는 말이 그냥 당분간 구글 수익을 포기하고 네이버를 노리라고 말합니다. 물론 네이버 자체에서 나오는 트래픽보다는 매우 적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생각보다 많고 클릭수도 많아서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해서 잘만 쓴다면 언젠가는 구글 서치 콘솔에 다시 나의 조회 수가 찍힐 것이고 꾸준한 연금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보다 네이버 노출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로 제2의 파이프라인을 창출하기 위해서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