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로 수익 얻기

오늘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 수익 얻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하여 대부분 사람들의 수익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티스토리측에서 상단과 하단 중 랜덤하게 광고를 게재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대부분 긴 글에는 상단 짧은 글에는 하단을 달아서 수익의 많은 부분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 몇몇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크게 안 줄어 든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애드센스 전면광고를 타깃하여 수익을 얻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내부 링크나 외부 링크를 새창으로 열기가 아닌 기존 창으로 열어서 한 시간에 한 번씩 노출되는 전면광고로 수익을 얻습니다. 예를 들면 재난지원금에 관련해서 글을 쓴다면 글 첫 문장에 대략적인 설명을 해 주고 바로 다음에 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할인받는 사이트 링크를 걸어서 선착순 바로 가기라는 버튼을 만들어 빨리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클릭률 높이는 버튼을 만들어서 무조건 모바일 전면광고 수익을 얻기 위한 행동을 합니다. 어쨋든 구글에서 수익률이 높으니 반드시 잘 이용하라는 광고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외부 링크를 걸면 최적화에도 좋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이렇게 해서 수익을 얻습니다.

하지만 외부 링크를 새 창으로 안 열게 되면 나의 체류시간이 고스란히 뺏기게 됩니다. 그러면 이 돈 몇 푼으로 글이 구글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지만 다음 최적화를 노리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이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습니다. 저는 외부 링크가 글 끝에 있는 워드프레스 포스팅만 기존 창으로 열기를 했으며 내부 링크는 기존 창 나머지 외부 링크는 새 창으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차피 버릴 블로그이기 때문에 내부나 외부 모두 다 기존 창으로 열기를 실행했습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뜻?

애드센스 전면광고 기존창 내부링크 클릭 광고 송출

이모티콘이 적혀있는 곳에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그림처럼 전면광고가 뜨게 됩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새 창으로 열기가 안된 링크 클릭, 내 글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기 -> 전면 광고 송출

내 사이트에서 새 창이 아닌 현재 창에서 다른 화면으로 넘어갈 때 나오는 광고입니다. 상단 광고는 이미 티스토리에게 넘어갔으므로 글 본문 상단에 링크를 걸어 해당 광고가 나오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설정 방법

구글 애드센스에서 전면광고 선택

자동 광고가 설정되어야 전면광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 사이트 옆 수정 클릭 -> 오른쪽 오버레이 형식 -> 모바일 전면광고 클릭

전면 광고 게재 빈도

2023년 10월 23일부터 전면광고의 게재 빈도가 설정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로 이동할 때 새 전면 광고가 게재되기까지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분에서 한 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고 기본은 10분 입니다. 만약 1분 간격으로 설정하게 된다면 페이지가 넘어갈 때마다 전면광고가 나와서 다른 글을 읽지 않고 나갈 우려가 있어서 저는 그냥 기본인 10분으로 해 놓았습니다.

새창에서 링크 걸기 해제하고 링크 걸기

링크 새창으로 열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새 창으로 열기가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 항목을 제외하시면 기존 창으로 열 수 있고 전면광고가 노출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 장점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비율

주제만 잘 잡으면 클릭률이 높다

사람들은 무료로 무언가를 받고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이 물건을 30% 싸게 받을 수 있는 링크를 걸거나 재난지원금 받기 같은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 홈택스 세금 신고하러 가기 같은 꼭 해야 할 것들의 링크를 달아 주면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연예인 인스타 바로 가기라던지 심지어는 우크라이나 어린이 도움 사이트 바로 가기 같은 인류애를 호소하는 사이트 네이버 홍수 피해 100원 기부 바로 가기 사이트 등 여러 가지 외부 링크를 현재창으로 건다면 많은 사람들이 클릭할 것입니다.

광고 단가가 비싸다

노출이 안 되는 만큼 광고 단가가 비쌉니다. 게다가 화면 전체를 차지하고 있으니 가독성도 좋습니다.

티스토리에게 수익을 뺏기지 않는다

앵커 광고와 전면 광고의 장점이 티스토리에게 수익을 뺏기지 않습니다. 대부분 글을 끝까지 읽는 사람들의 비율은 적기고 글이 짧으면 자동 광고에서 광고수가 적기에 티스토리에게 본문 광고 수익은 거의 다 뺏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페이지 광고를 노리는 것 보다 앵커나 전면 광고를 노려서 수익을 얻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 단점

체류시간에 악영향을 끼친다

외부 링크를 거는 것은 나의 블로그 체류시간을 다 잡아먹습니다. 검색엔진 측에서는 풍부한 체류시간을 가진 블로그를 더 상위에 업로드시켜 주기 때문에 내 글들이 뒤로 밀려날 확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사람들이 글을 끝까지 잘 읽지 않으므로 글 초반에 링크를 달아야 하기 때문에 긴 체류시간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모든 주제에 활용하기 힘들다

내가 블로그 설치하는 법이나 누군가 보고 끝까지 읽어야 하는 글에는 전면광고를 노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글의 주제 또한 학자금 대출받는 법, 재난지원금 받는 사이트 바로 가기, 할인 사이트 바로 가기 등 읽는 사람이 무언가 금전적으로 이득을 보는 것에 대한 링크를 주로 걸어야 수익이 나오기 때문에 글의 주제 또한 한정적입니다.

게다가 학자금 대출은 학기 초에 받을 수 있고 재난지원금, 할인 링크, 코로나 지원금 같은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정책도 그때그때 바뀌기 때문에 내 글이 상단에 있다고 해서 오래 노출되지 않습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답이 없고 연금성 블로그를 할 수 없다

내가 글을 쓰지 않아도 꾸준히 수익이 나는 연금성 블로그를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포스팅하는 시간은 일정하거나 줄어들지만 수익은 계속해서 증가하여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이슈를 노리는 글 위주로 해야 수익이 많이 나고 다음 저품질이 오면 하위 도메인으로라도 막을 수 있지만 펍벤을 맞는 순간 답이 없어지게 됩니다. 내 체류시간을 다 잡아 먹고 이탈률이 높은 글을 구글이 좋아할 리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손해입니다.

자체 광고로 저처럼 워드프레스로 넘어오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계속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상단 광고라는 좋은 자리를 티스토리가 차지해 버렸기 때문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전면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이 그나마 나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반기에 티스토리 측에서 수익 부분을 나눌 것인지 아니면 다 먹을 것인지 나올 것입니다.

전면광고는 구글은 내부 링크와 권위 있는 외부 링크의 인용을 장려하고 있고 모바일 전면 광고가 단가가 높으니 적극 활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외부 링크를 막 달게 되면 이탈률과 체류 시간에 영향을 끼치니 잘 판단하셔서 적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클릭수 0 해결하기

티스토리 자체광고 신설로 인한 게재제한 당하지 않는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