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체류시간 상위 노출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검색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충분히 얻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다가 본인이 원하는 지식이 안 나오거나 내용이 지루하다고 느껴지면 바로 사이트를 이탈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 체류시간 지표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블로그 구글 SEO 체류시간이 왜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류시간이 길 수록 상위에 노출시켜 주는 이유

구글 SEO 체류시간과 광고 친화성

예전에 CPA 회사 중 한 곳에서 해당 사이트를 오래 머물수록 리워드를 많이 주는 혜택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백화점은 고객을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서 창문과 시계를 없애고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까지 만들었습니다. 즉 방문자가 그곳에 일정 시간 이상 오래 머물면 머무를수록 구매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에 오래 머무는 블로거의 글을 상위에 노출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구글은 광고주로부터 광고를 얻어서 그 수익으로 먹고사는 회사입니다. 막말로 블로거는 손해 봐도 광고주는 절대 손해를 볼 수 없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광고 구매가 실제적으로 낮게 일어나는 블로그에게는 고 단가의 광고를 지급하지 않는 스마트프라이싱 정책부터 시작해서 무효 트래픽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개제 제한이라는 패털티까지 부여를 합니다. 끊임없이 광고를 낸 광고주에게 수익이 돌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처사입니다. 왜냐하면 광고주가 낸 만큼 돈을 회수하지 못한다고 생각을 한다면 광고 의뢰를 철회할 것이고 이는 수익 급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광고가 상단뿐만 아니라 중단 하단 광고들도 있는데 검색자가 스크롤 해서 끝까지 읽지 않으면 해당 광고는 노출조차 되지 않습니다. 빠르게 광고가 소진되고 그것이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이 구글이나 광고주가 원하는 목표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끝까지 글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다른 부가적인 포스팅까지 읽어 봄으로써 모바일 전면광고까지 노출되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빠른 이탈로 인한 검색엔진 점유율 감소

제가 글을 검색했을 때 도움이 안되고 전부다 광고글이라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아마 그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플랫폼을 이용할 것입니다. 왜 예전에서 다음에서 네이버로 오게 되었을까요? 지식in이라는 것을 만들고 내가 궁금한 것을 직접 답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검색자가 오래 머물 수 있게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 체류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이런 이탈률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왜 현재 네이버에서 구글이나 유튜브로 옮겨 가게 되었을까요? 네이버에서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너무 수익이 저조하여 대부분 블로거들이 본인의 경험이 아닌 체험단 글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자는 광고글이라 인식한 순간 사이트를 이탈하고 이로 인한 체류시간 감소는 네이버라는 사이트 자체를 신뢰하지 않게 되고 구글이나 유튜브에 점유율을 뺏기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구글 SEO 체류시간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단순히 내 수익만 벌겠다고 생각하는 블로거들이 쓰는 글들을 누가 좋아할까요? 결국 내 이익만 생각하는 블로거들이 많을수록 양질의 글은 없어질 것이고 그런 글들을 꾸준히 쓰는 사람에게 더 많은 수익을 주는 플랫폼으로 옮겨갈 것입니다.

이탈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글쓰기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활동을 해야 합니다. PC에서는 잘 보이지만 모바일 화면에서는 잘려서 나오거나 가독성이 없는 경우나 사이트에 각종 플러그인과 광고를 달아서 느린 모바일 속도 이런 것들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서 구글 SEO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경험으로 인한 재방문율 증가

음식점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배부르게 먹었으면 다음에 그 집을 방문할 확률이 큽니다. 그만큼 나에게 좋은 경험을 해 줬기 때문입니다. 재방문율의 증가는 나의 수익 뿐만 아니라 구글의 광고 수익 또한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라도 오래 머물다 간 블로거의 글을 상위에 노출시켜 주려고 할 것입니다.

재방문율 증가는 매출 증가를 극대화 시킵니다. 한번 오는 것과 두번 오는 것은 노출되는 광고의 수가 두 배로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를 달면 사용자가 내 사이트의 다른 글들을 몇번 읽어 본 후에는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는 누구나 다 아는 글을 짜집기하는 낚시성 글이 아닌 양질의 글을 써서 방문자를 최대한 내 사이트에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의 신뢰성 증가

방문자가 오래 머물다 간 글들만 최상단에 있다면 방문자는 이 사이트는 나에게 좋은 경험을 시켜준 글들만 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에도 내가 정보를 검색하려고 할 때 해당 검색엔진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글 SEO 네이버 블로그 체류시간 평균 3분대


물론 페이지 속도, 도메인 종류, 공신력 있는 사이트의 인용과 백 링크 등 구글 최적화를 위해서는 수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플러그인 설치와 외부 링크 연결 등 손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카테고리화 같은 작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내 글을 남들이 읽기 쉽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지식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떻게 하면 내가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생각보다는 어떤 글을 써서 도움을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끊임 없이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그것은 구글 SEO 블로그 체류시간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나의 수익으로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옵니다.

인생의 최 상단과 하단에는 기버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좋은 서비스를 먼저 제공하고 우리가 무언가를 요구할 때 수익도 덩달아 따라 온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많이 벌겠다는 생각과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을 더한다면 블로그 글 쓰는 재미도 있고 수익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SEO 체류시간 가장 중요한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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