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3.1 운동 만주 하얼빈 포스터 AI 콘텐츠 철퇴 블로거 대응은?

행정안전부 3.1운동 만주 하얼빈 포스터

AI 콘텐츠는 잘못 쓰여진 행정안전부 3.1 운동 만주 하얼빈 포스터에조차 활용될 정도로 우리 삶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일부 몰상식한 작자들이 팩트체크도 하지 않은 채로 AI가 써 준 대본을 그대로 복붙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신호가 나타났습니다.

이미 구글에는 AI를 활용한 대량 콘텐츠 제작자들의 글을 모두 내릴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1년 전만 하더라도 예전에도 대량으로 아르바이트생을 써서 포스팅을 했지만 이것이 품질만 좋다면 어떻게 활용해도 좋고 AI도 마찬가지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인하여 너무 많은 피해를 입고 있어서 구글은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글을 모두 스팸 처리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네이버 측에서도 AI 콘텐츠에 대해서 더욱더 강도 높게 스팸처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3.1 운동이 만주 하얼빈에서 시작되었다는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블로거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운동 만주 하얼빈 시작 콘텐츠 이유

아직까지 AI는 정확도가 높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의 특징은 이는 어떠한 글을 썼을 때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는지 체류시간은 머물렀는지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팔이들의 자극적인 콘텐츠들이 알고리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이유도 사람들이 오래 머물고 추종자들이 많이 생겨서 홍보해 주는 그런 영상들이 양산되는 이유와 같은 이치입니다. 즉 좋은 글이 아니라 자극적이고 사람들의 이목을 충분히 끄는 알고리즘상으로 분석된 글들이 노출되게 됩니다.

행정안전부가 저런 것들을 자체 제작하는 것보다 포스터는 외주를 맡기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외주를 맡길 것입니다. 하지만 외주 업체들도 정보를 직접 찾는 것보다 AI를 활용하여 초안이나 대본을 작성해 버립니다. 한 두건도 아니고 예전에는 신경 써서 했다면 이제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물량을 소화해 낼 수 없고 이는 비싼 인건비로 이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대본을 주지 않고 알아서 디자인해오라고 하면 저렇게 해서 많이 남겨 먹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렇게 담당자가 팩트체크도 하지 않은 포스터를 받아 담당 공무원은 제대로 읽어 보지도 않고 승인을 올렸고 결국 이로 인하여 말도 안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결국 미래에는 일 처리를 AI에게 물어보고 답변하는 대로 복붙할 것이 지배적이고 이는 결국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AI 콘텐츠 퇴출의 신호탄

이것은 결국 국가적 망신이고 행정안전부나 정부에서는 AI를 활용하지 말라는 지침이 반드시 내려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 불똥이 검색엔진에 튈 수 있습니다. AI는 글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3.1 운동이 만주 하얼빈에서 일어났다고 글을 썼을 것이고 그것을 만약 네이버가 게시하게 되었다면 그 2차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I를 활용한 대다수의 블로거들의 글들이 전부다 스팸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Chat gpt를 이용해서 애드센스 승인받기, AI를 활용하여 애드센스 수익 창출하기 등 AI를 활용하여 질문만 주면 답변은 1초 만에 주기 때문에 이것을 그대로 블로그에 복붙한다면 하루에 1000개의 글도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검증도 없이 대량으로 글을 생성해 내는 퍼블리셔들은 퇴출될 것입니다.

블로거 대응 방안

저도 AI를 활용하여 일부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블로거분들과 달리 구글 바드 같은 생성형 AI는 정답만 바로 추려서 나타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그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 때문에 추가적으로 자료들을 더 찾아보게 되고 이로 인하여 비록 AI를 활용하여 쉽게 정보를 얻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렇게 AI를 활용하여 검증시간을 가지고 그것을 좋은 사용자 환경을 위해서 쓴 사람들은 스팸처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 시간 절약과 수익을 위해서 대량으로 글을 살포하는 블로거들의 글들은 스팸처리될 것입니다. 이번에 구글 업데이트로 인하여 약 40%의 글이 스팸 처리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비양심적으로 내 돈만 벌어먹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이 초창기에 반짝 수익을 보고 블로그 글이 내려가게 되면 예전에 수익 냈던 것을 바탕으로 블로그 강의 팔이를 하고 있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량한 블로거들에게 지금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AI를 활용하여 글을 쓰는 기업적 블로거들은 구글 SEO 같은 기술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무서운 것은 구글 바드같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들이 구글 SEO를 매우 잘 지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무한복제 글을 우리보다 상위에 노출시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성 글을 쓰는 사람들이 불리한 영향에 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들은 낙장 도메인 구매나 백 링크를 돈을 주고 구매해서 구글 SEO에 최적화 시켰기 때문에 그들의 글이 구글 상위에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러한 글들이 다 내려갈 것이기 때문에 내가 양질의 글, 사람들과 광고주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들은 무조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과거에는 AI를 활용하여 수익을 얻었다면 지금부터는 AI를 활용하여 부당이득을 취한 사람들들에게 벌을 내릴 것입니다. 하지만 착각하지 말아야 하실 것들이 AI가 당신들보다 글을 대부분 더 잘 쓴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아무 글이나 써 올리면 노출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저의 생각은 다릅니다. 오히려 이럴 때일수록 AI가 글을 쓰는 법을 배우고 그 방식대로 나만의 생각을 입혀서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검색자에게 아무런 도움 없이 내 일기장처럼 글을 쓴다면 결국 그 빈자리를 다른 블로거의 글들이 다 차지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3.1운동 만주 하얼빈 가짜 정보 내용과 AI 콘텐츠 철퇴에 대한 제 생각까지 덧붙인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