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목표 100번 쓰기 효과있는 이유

하루 목표 100번 쓰기 효과

어떤 사람은 하루 목표 100번 쓰기가 끌어당김의 법칙이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가 왜 성공으로 가는 길인지에 대해서 저의 생각과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가지고 와 보겠습니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 효과 있는 이유

작은 것을 꾸준히 하면 성공한다

하루에 목표 1번씩 쓰기조차 100일 동안 계속하게 한다면 그중에 대부분은 포기할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것조차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뇌는 생존에 꼭 필요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해에 다이어트하기 같은 목표를 적어 놓고서는 자꾸 실패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쉬운 것조차 계속해서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은 피곤해서 혹은 야근하느라 더 중요한 일이 있어서 같은 이유로 10분 만에 할 수 있는 것도 미루기 십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래서 나의 생존과 행복을 위해서 돈 되는 일만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목표 100번 쓰기는 직장을 다니는 것처럼 당장 그것을 한다 할지라도 돈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며칠 혹은 몇 주 쓰다가 한두 번씩 빼 먹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 내가 그것을 하고 있었는지조차 잊어버립니다. 결국에는 보상이 없는 작은 노력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쌓여서 큰 성과를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계속하게 되면 몰입한다

황농문 박사님이 쓴 책 몰입에 따르면 생존에 불필요한 일을 3일 정도 하게 되면 그것을 해결하려고 뇌는 각성 상태에 돌입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인류는 고대에 생존에 반하는 일을 계속해서 하게 된다면 종족을 번식하는데 매우 불리하기 때문에 그것을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몰입의 부작용으로 아인슈타인은 정신분열증까지 왔고 모차르트와 반 고흐는 엄청난 몰입으로 인한 쇠약으로 빨리 세상을 떠나야 할 정도로 엄청난 각성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몰입은 게다가 선잠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선잠은 흩어졌던 기억을 잠을 잘 때 연결하고 통합하기 때문에 엄청난 몰입 후에 잠은 더욱더 우리 기억을 강화하고 창의력을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하루 목표 100번 쓰기를 한다면 점점 더 우리는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몰입 상태에 돌입할 것이고 이로 인하여 엄청난 집중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작은 일은 대뇌피질의 활성화를 억제하지 않는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를 하루만 해 보라고 하면 누구나 다 할 것입니다. 로버트 마우어의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이라는 책에서는 우리 뇌가 큰 일과 어려운 일을 맡겼을 때 두려움을 느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고대 우리 사회에서는 생존이 가장 중요한데 큰일들은 대부분 오래 걸리는 일이기 때문에 당장 하루 먹고살기 바쁜 우리 조상들에게는 불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하여 대뇌피질이 억제되게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전력 질주를 하고 숨이 턱밑까지 차오를 때 우리는 어떤 생각이 나게 되나요?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고 그저 숨만 헐떡거릴 뿐입니다. 대뇌피질이 억제된다는 것은 이런 상태에 돌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결과물도 나올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우리가 인식할 수 없을 만큼 작게 쪼개면 당연히 대뇌피질의 억제 회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를 한다고 해서 당신이 두려움을 느끼고 공포를 느끼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작은 활동들을 통하여 우리는 꾸준히 무언가 계속할 수 있고 다른 큰일을 할 때도 이와 같이 작게 쪼개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릿을 키울 수 있게 해 준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 이게 재능의 영역인가요? 아닙니다. 노력의 능력입니다. 엔젤라 더크 위스가 쓴 책 그릿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어려움에도 포기하지 않는 능력 그릿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그릿을 키우기 위한 환경 설정 세팅 방법이 나오는데 그중에 하나가 재능을 칭찬하지 말고 노력을 칭찬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니가 머리가 좋다고 칭찬하게 된다면 자신이 풀지 못하는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이 문제를 못 풀면 머리가 나쁜 사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회피하게 됩니다. 반면에 노력을 칭찬받았던 사람이 어려운 문제를 얻게 된다면 이 어려운 문제를 도전한 것 자체에 대해서 칭찬받기 때문에 그 사람은 계속해서 문제를 풀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정할 때는 하루 목표 100번 쓰기 같은 노력에 대해서 칭찬할 수 있는 것들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매몰비용 때문에 꾸준히 하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매몰비용의 오류에 빠지게 됩니다. 도박에 빠지는 이유도 쭉 따다가 잃으면 잃은 것을 복구하고 싶은 마음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우리 고대 인류는 사냥감을 다른 동물에게 뺏기게 되면 생존에 매우 위험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그러한 형질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우리 인간은 이익보다 손실회피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다니던 직장을 나와 맞지 않더라도 월급이 나오지 않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 사업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루 목표 100번 쓰기 같은 활동을 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면 내가 이렇게 여기에 투자했는데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목표 100번 쓰기는 성공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하루 목표 100번 쓰기 같은 것들은 하와이 대저택님이 말하는 미세먼지같은 성공에 불과합니다. 결국에는 이러한 성공들이 쌓이고 쌓여서 결국에는 큰 덩어리로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것을 바라보는 생각보다 작은 것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유의미한 결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하루 목표 100번 쓰기 효과가 있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하와이대저택님의 더 마인드를 읽고

하재준님이 지은 미라클 액션

주언규님이 말하는 소득 상승 책 5권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