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6가지

최근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로 갈아탈까 고민 중이신데요. 그래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무조건 워프가 좋다 티스가 나쁘다가 아닌 제 글을 읽어보시고 워드프레스로 갈아 탈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1. 비용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첫 번째 비용입니다. 티스토리는 무료입니다. 물론 유료 스킨 비용이 있지만 해도 되고 안 해도 그만인 것이죠.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의 호스팅 비용은 2기가에 월 30달러입니다. 3일 정도 무료이지만 만약 돈을 넣지 않거나 신용카드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내 블로그가 다운 먹습니다. 그럼 월 3만 원 남짓 한 돈으로 서버비를 주면 끝인가?라는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도메인 비용까지 있습니다. 내 블로그 주소를 가비아에서 주고 사야 되는 것이죠. 이것이 1년에 15000+1500원 16500원이 듭니다. 거기에다가 플러그인 설치 비용도 있습니다. 저는 WP Rocket과 Generatepress 테마 유료 비용으로 1년에 약 100 달러 남짓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넉넉잡아 월 5만 원 정도의 비용은 생각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내 글을 꾸미기 위해서 테마 같은 것도 크몽에서 10만 원 내외로 들 것이고 전문적으로 계속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들 것입니다. 물론 이 정도 돈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무과금을 지향하시는 분들에게는 거부감이 들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버비도 못 건질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에 아예 처음부터 티스토리에서 감을 잡은 다음에 접으실 분은 빨리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실 분은 넘어가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만드는 법 비용 알아보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2. 저품질 or 노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두 번째 저품질과 노출에 관한 내용입니다. 처음에는 다음에 노출이 잘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아예 노출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글을 한 달 정도 썼는데 운 없으면 일 조회 수가 1회 정도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몇 달 정도 긴 시간을 바라보면서 계속해서 글을 써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대출이나 보험 관련 키워드를 쓰면 티스토리에서는 다음 저품질을 줘서 쓰기를 꺼려 하지만 워프는 그런 점이 없다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잘 노출되어서 좋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조금 높은 점수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1달이 지나면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노출은 거의 0에 가깝게 됩니다. Site:내 주소를 입력하면 나오는데 구글에서는 아예 글이 안 뜨니 미칠 지경일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가 밀어주고 티스토리는 다음이 밀어주는 반면에 구글은 아무도 밀어주지 않습니다.

구글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글을 올리고 있으며 불법적이거나 어뷰징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그만큼 많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 점에 대해서 매우 불리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불법적인 콘텐츠를 올리면 티스토리 자체의 하위 도메인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알아서 글을 누락시키든지 정지를 시키든지 최악의 경우에는 계정을 정지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내 독립적인 사이트이기 때문에 내가 무슨 글을 써도 상관없습니다. 그 점이 바로 최악의 단점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이트는 구글이 신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개월 정도는 노출시켜주다가 어느 순간 조회수가 땅바닥에 꽂히면서 Site:내 주소를 치면 노출되는데 구글에는 올라와 있는 글이 하나도 없는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PageSpeed Insights에서 당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를 측정해 보면 알 것입니다. 카카오 자체에서 블로그를 무겁게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내가 어떤 수를 써도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가 힘듭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모바일 친화적 속도를 구현할 수 있고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WP Rocke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대부분 다 해결됩니다. 저도 처음에 이 부분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되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4. 구글 최적화(SEO)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비교 오른쪽 구글 최적화 SEO


오른쪽에 보시면 Rank Math 플러그인을 단 모습입니다. 여기서 보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가이드가 잘 나와 있습니다. 반면에 티스토리는 이런 가이드가 없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최적화를 공부해서 적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처음 시작하면 이런 것 자체를 모르기 때문에 그냥 글을 쓰게 됩니다.

물론 SEO 자체를 하나도 신뢰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화된 글들이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도 내 글이 올라가있고 H 태그를 활용하여 덩어리로 되어 있는 글들이 네이버에 들어 있는 것도 봤습니다. 결국 AI가 내 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최적화 시키는 작업이 SEO라고 할 수 있는데 사람에게는 딱딱할지 몰라도 AI가 내 글을 더 잘 이해하는 데는 구조화된 데이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외부 링크와 내부 링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나 적절한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여 내 글이 말하고 있는바가 무엇인지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H 태그 사용으로 인하여 문단을 나누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에서 구글 최적화에 대해서는 압도적으로 워드프레스가 필승이라고 생각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 사용하는 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의 비교 5. 편리성

당연히 티스토리가 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워드프레스를 못 쓰겠다고 느낀 적은 없습니다. 물론 처음 세팅 시에는 티스토리 보다 훨씬 복잡하지만 이것도 유튜브에 보면 잘 나와 있고 이대로 따라만 한다면 충분히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nk math 같은 플러그인의 가이드 이런 것들을 처음에 보면 막상 어려울 뿐이지 한번 시작하면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 쓰면 처음에는 많이 달라서 불편하지만 계속 사용하다 보면 아이폰이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난이도 자체보다는 그냥 내 몸에 맞지 않아서 어려울 뿐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각종 속도 문제라든지 SEO 문제에서 티스토리는 직접 HTML CSS를 수정하는 일이 많았는데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 한번만 깔고 나니 이런 문제가 한방에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내 마음대로 꾸미려고 하면 엄청난 코딩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유도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유료로 나와 있는 테마를 넣어야 하고 저는 속도 때문에 Generatepress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도에서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나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들여 쓰기를 하려면 코딩을 해야 해서 포기하고 티스토리나 네이버처럼 글자 색깔을 강조하거나 배경색을 따로 넣는 기능이 없었습니다. 줄 간격과 글꼴 크기는 GeneratePress 유료 버전을 사용해서 변경하였고 H 태그 디자인은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의 소스를 가져와서 CSS에 붙여 넣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무료 플러그인 알아보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6. 수익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려는 분들 대부분이 이것 때문에 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에서 한 번씩 에러가 나서 수익이 급감하고 심지어는 본인의 광고를 상단 혹은 하단에 넣어서 구글 애드센스 게재 제한을 당하거나 수익이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구글 최적화를 위해서 좀 더 신경을 쓰고 그에 대한 대가로 서버비로 한 달에 2~3만 원씩 받는다면 아무도 말을 안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구글 애드센스로 한 달에 50만 원씩 버는 블로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 광고가 10만 원 정도 수익이 난다고 친다면 이 블로거는 한 달에 10만 원을 티스토리에 내고 있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을 계속 쓰면 쓸수록 서버비로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생깁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점은 CPC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입찰(경매) 단가이기 때문에 속도도 어느 정도 빠르고 글의 구조화가 잘 잡혀 있는 글에서 CPC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티스토리에서도 이런 것들을 구현할 수 있지만 Rank math 플러그인처럼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으면 빨간 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일일이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이것도 어느 정도 수익이 나는 사람들에게 한해서 드리는 말씀이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버비와 각종 유료 테마, 플러그인 비용을 제하고 나면 티스토리가 압도적으로 수익이 높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티스토리로 감을 잡은 후에 이 비용을 제하고 나서도 잘 할수 있겠다고 생각하면 그때 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장단점에 대해서 결론짓는다면 워드프레스가 돈이 들고 초반에 다음 노출이 안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티스토리보다 낫습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수익만 바라보면 대부분은 서버비도 못 벌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글을 계속해서 쓰게 되면 매일 1조회수라도 꾸준히 나오는 것들이 많아질 것이고 돈이 안 될수록 매우 힘들기는 하지만 그만큼 많이 찾아보고 노력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서버비를 건질 것이고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은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