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바뀌는 단계

인생이 바뀌는 단계

제가 생각하는 인생이 바뀌는 단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통장에 돈이 50만 원도 없을 때부터 지금까지 인생을 돌이켜보면 이 단계로 바뀌었고 대부분의 사람도 그런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의 인생을 돌이켜보면 어느 순간 드라마틱 하게 변해 있지만 결국 차근차근 계단을 밟아 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럼 오늘은 인생이 바뀌는 단계에 대해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생이 바뀌는 단계 : 노력만 하는 단계

첫 단계에서 가장 많은 노력을 쏟아붓습니다. 저 또한 인대가 끊어질 만큼 열심히 일을 했고 수술도 했습니다. 어쨌든 이 단계는 몸으로 때우는 단계입니다. 아웃라이어에서 1만 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뜻을 제 생각대로 판단해 본다면 그 정도 노력을 하면 노력만으로 안되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특히 환경의 중요성을 망각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장사의 신에서 보면 정말 남 밑에서 5년 동안 일하다가 창업을 한 사람, 그리고 호텔에서 몇 년 일한 사람들의 사업을 보면 빚더미에 나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게에서 자면서 거의 24시간 동안 일하고 정말 열심히 살지만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력만 하는 단계에서 이제 노력으로 안 되는 것이 있으며 환경을 바꾸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버틸 수 있는 힘도 없고 또한 홍보나 마케팅 임대료 등 정말 돈을 써야 할 곳에 돈을 쓰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실패하는 단계입니다. 결국 장사란 많이 퍼 주고 광고도 하고 그래야 되는데 시간만 늘리면 누구나 다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단계입니다.

막 사는 단계

사업을 망하고 돈이 없다면 이것저것 일을 닥치는 대로 하게 됩니다. 빚을 다 갚고 이렇게 몇 년 살다 보면 사실 무언가를 다시 할 동력을 잃게 됩니다. 처음 복싱 선수에게 라이트 훅을 맞으면 오래 못 일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사실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다가 사업을 망해서 노가다를 뛰거나 돈을 메꾸기 위해서 택배 상하차 같은 물류센터를 가서 일을 하면서 하루살이 인생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공부도 잘했고 대기업도 갔는데 왜 퇴사해서 사업을 하다 망했다고 자책하는 분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30 가까이 먹은 모쏠이고 부모님의 치맛자락 밑에서 자랐어도 이런 일들을 하고 막 살게 되지만 정작 이때가 불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기업 다니면서 술 마시고 일만 하게 될 때는 살만 찌고 매력도 없고 맨날 팀장님한테 시달리면서 자존감도 낮아지게 되지만 다 망하고 막 사는 시기에는 노가다 아재 근육, 상하차 근육이 생겨서 모쏠 마법사 남자인 쭈구리도 평생 받아볼 만한 이성의 관심을 이때 다 받아보게 됩니다. 공부만 하고 세상 물정 모르는 주구리였지만 정말 양아치 옆에는 미인이 있다는 말이 맞듯이 나같은 사람도 예쁜 여자와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이때 생기게 됩니다.

돈에 대한 욕심이 생기는 단계

막 사는 단계에서 정말 막 살았기 때문에 몸이 고장 나기 시작합니다. 하루 12시간씩 상하차를 하고 오거나 1.5공수나 2공수를 하고 그것도 모자라 운동은 이성을 꼬시는데 최고의 방법이라는 생각으로 헬스장에 가서 몸 만들고 그런 삶을 살다 보면 관절염이 오고 인대가 상하게 됩니다. 당신은 공부를 열심히 했고 그만큼 좋은 기업에 가 봤기 때문에 저런 허르뎃일이라도 정말 열심히 하게 됩니다.

사실 똑똑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식하게 내 몸으로 갈아서 돈을 벌었고 그때부터는 아프기 시작해서 저 같은 경우는 수술까지 했습니다. 결국 오래 서 있는 일을 못 하게 되었지만 이때부터 진정한 부의 파이프라인을 만들 동기가 생깁니다. 그리고 이때는 진정한 사랑도 해 봤기 때문에 연애 부분보다는 돈에 특히 내가 일하지 않아도 들어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저 여자랑 하룻밤을 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보다 나도 좋은 집을 가져서 저 여자랑 살고싶다는 마음가짐이 더 커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되면 그때부터는 돈을 아껴서 모으기 시작합니다.

환경을 탓하는 단계

내가 연애를 못한 거나 돈이 없는 것은 내 노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환경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위 사람이 공부해서 좋은 대학, 직장 다니면 여자가 줄을 선다는 말을 철석같이 믿고 따라 했지만 결국에 이것보다는 나의 높은 자존감, 프레임 그리고 꾸준한 매력 키우기 같은 것이 없다면 퐁퐁 남이 되어서 결국에는 불행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주위의 물건들을 버리고 미니멀리즘을 실천했더니 돈이 생기는 것, 집이 가난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에 대해서 깨닫게 됩니다.

왜냐하면 돈을 모으게 되면서 유튜브도 보고 공부도 하면서 첫 세팅과 마인드 자체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작은 성공을 통해서 돈을 조금씩 모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돈은 모으지만 나의 잃어버린 세월은 누가 되찾게 해 주나요? 심지어 조금 여유로워지더라도 환경을 탓하게 됩니다. 나는 이걸 해서 돈을 벌어서 가족에게 주식에 대해서 알려주거나 이렇게 집에 잡동사니들이 많으면 부자가 될 확률이 적다 깔끔하게 청소부터 해야 된다면서 말을 해줘도 가족들은 듣지도 않고 급할 때 돈만 빌려달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환경을 탓하게 되면 인생이 그대로라고 말하지만 환경만 탓하고 인생이 바뀌는 단계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탓하지만 환경을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은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환경을 벗어나는 단계

매일 어렵다고 하면서 가르쳐 줘도 아무런 행동도 안 하는 가족들과 손절하고 원망하는 단계가 됩니다. 왜냐하면 돈이야 꾸준히 모으게 되지만 내 과거는 아무도 찾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는 가난한 사람과는 술도 안 마시고 최대한 마주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암덩어리들이 근처에 있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는 부자들의 영상만 보고 부자들의 습관이나 이런 것들을 유튜브로 매일 보게 됩니다. 상상하기, 목표 적기, 깨끗이 청소하기, 남에게 잘하기 등 심지어는 돈을 내고서라도 유료 강의를 듣거나 보게 됩니다. 내 곁에 무조건 좋은 사람을 둬야 되겠다는 일념으로 열심히 살게 됩니다. 계속해서 돈이 쌓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인생이 바뀌는 단계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환경을 바꾸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주식 같은 부업으로 월 500만 원도 넘게 찍어보고 1000만 원도 벌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주위 사람들과는 멀어 집니다. 금수저나 재능이 있는 사람이 성공하게 되면 부모를 잘 만나서 재능이 좋아서 운이 있어서 등등 논할 수 있지만 몇 년동안 실패만 하고 내 아래에 있던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보고 배가 안 아픈 사람들이 없습니다. 질투를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많은 사람들이랑 이때 싸우게 됩니다. 게다가 친구들은 나를 피하게 됩니다. 서로 못 살았을때는 전부다 사회탓, 정부탓 하면서 부어라 마셔라 했지만 그냥 잘 되면 이런 것도 할 수 없고 무엇보다 생각하는 것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만남의 기회가 없어지게 됩니다.

돈으로 돈과 사람, 시간을 사는 단계

도움을 주면 쓰레기를 주는 사람들을 배척하고 선순환 과정에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다 보니 점점 발전하게 되고 이젠 돈으로 돈과 사람, 시간을 사게 됩니다. 예전에는 무궁화호를 타거나 버스를 타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갔지만 이제는 KTX나 비행기를 이용하게 되어 돈으로 시간을 절약합니다. 게다가 나에게 돈을 벌게 해 준 사람에게 적절한 보상을 하게 됩니다. 거기에다가 돈을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에 투자하게 되어 돈으로 돈까지 벌게 됩니다. 인생이 바뀌는 단계에서 이 단계로 넘어서게 되면 점점 더 많은 돈을 불리게 됩니다.

이 단계가 되면 결국 수익률은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돈으로 뭔가를 하기 때문에 큰 돈이 벌리지는 않지만 어떤 기회가 왔을 때 크게 성장하게 됩니다. 현상 유지만 하다가 갑자기 퀸텀 점프를 하고 시스템이라는게 한 번 무너지면 크게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때는 여윳돈도 있고 무엇보다도 부동산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회사가 어려워 지면 월세나 배당으로 버틸 능력이 있어 힘은 들지만 거뜬히 무언가 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저는 아직 부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 인생이 바뀌는 단계를 이런 변화를 통해서 살아왔고 누구에게나 시련은 있었습니다. 심지어 금수저조차도 주위에 금수저밖에 없기에 더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결국에는 처음 노력하고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꾸준히 하면서 주위에 좋은 사람으로 채우게 된다면 분명히 성공할 것이라 믿습니다. 그럼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 당신도 이렇게 인생이 바뀌는 단계를 거치게 되면 꼭 성공할 것이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인생이 바뀌는 단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