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글 쓰는 생각 가지는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않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면 그만두고 싶은 상황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구글에는 노출이 안 되고 네이버에서는 거의 조회 수가 없다시피하며 이슈 글을 써야 할지 다시 갈아엎고 다시 쓰는 사람이 있고 새로 파서 하는 사람들 여러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나를 포기하지 않고 글을 꾸준히 써야 어느 순간 그 글들이 쌓여서 수익이 폭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글 쓰는 생각 가지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글 쓰는 생각

수익과 조회 수가 안 나온다고 갈아엎으면 안 된다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이 쓰는 분야의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이슈 같은 운의 영역에 기대합니다. 슈퍼노말이라는 책에서 실력과 운의 영역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운의 영역이란 아무도 안 쓴 방금 막 나온 이슈 포스팅을 이용하여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꾸준히 자연 유입을 가져온다든지 남이 뿌려주는 백 링크를 가지는 것과 같은 실력의 영역과 다른 부분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이슈 포스팅, 조회 수는 많은데 문서 발행량은 적은 콘텐츠 등을 노릴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이 쓰는 분야와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성과 깊이가 없고 당장 빨리 써서 올리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다 짜깁기 해서 올리기 때문에 당신의 글쓰기 실력 또한 늘지 않습니다. 남들이 몇 달러 수익 올리는 것을 부러워하고 그럴 필요도 없다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체류 시간이 꾸준하고 오늘 조회 수가 나오는 포스팅이 며칠 후에 글만 내려가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초반에는 글을 아무리 잘 써도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은 샌드박스라는 것을 이유로 들어서 당신의 글을 상위에 안 노출시켜 주기 때문에 내가 글을 잘 썼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오래 보고 빠르게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계속 당신의 전문성을 하나의 블로그를 통해 키워 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은 없을지라도 출판이나 내 글을 통해 전자책을 팔 수도 있고 또 다른 수익의 영역이 생긴다고 확신합니다. 게다가 보람이 있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고 싶은 순간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최저시급과 비교하지 마라

블로그라는 것은 호스팅이라는 내 땅을 통해 임대한 곳에 광고를 달아 매일 소정의 수익을 얻는 공간입니다. 이자, 배당, 월세라고 생각하는 것이 매우 편합니다. 만약 내가 하루에 0.1 달러씩 꾸준히 수익을 얻게 된다면 이것은 1달에 3달러 1년에 36달러입니다. 연 이율 5%라고 쳐도 20배를 하면 내 블로그의 가치는 80만 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저시급과 비교하게 되면 매번 내 글을 쓸 때마다 조회 수만 생각하게 되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글 광고주에게 도움을 주고 윈윈할 수 있는 글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모바일 전면광고 유도를 위해서 이상한 버튼들만 만들고 유입만 시키고 돈만 벌면 된다는 파렴치한 짓만 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이런 유형들은 단기적으로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내 블로그가 성장하는데 매우 방해가 됩니다. 최저시급과 비교한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의 가장 큰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오랜 고민을 하고 쓴 글은 수익이 어쨌든 간에 잘 쓴 글이다

당신이 고민을 하고 몇 달 후에 새로운 정보를 얻으면 그것을 다시 고쳐 쓰고 이러한 행위들이 이루어진 글들은 매우 잘 쓴 글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짜깁기를 해서 글자 수를 늘린 것이 아닌 여러 가지 조사를 통해서 글자 수를 늘리고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에게 더 전문용어들을 쉽게 설명할 것인지 혹은 해당 내용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면 내부 링크를 만들고 외부에 좋은 글이 있으면 내 체류시간이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외부 링크를 넣는 것 같은 행위가 잘 된 행위입니다.

어떤 사람은 글 30개에 1달러도 안 나오면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데 수익에 한해서는 맞는 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 30개 써서 1달러도 못 법니다. 하지만 글이 계속 쌓이고 내가 쓴 글이 상위에서 내려오지 않고 꾸준한 수익만 있다면 그 글을 3년 5년 10년간 방치했을 때 수익이 어떨지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우리가 배달의민족같이 단기간에 돈을 벌고 마는 것을 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내 글이 수익이 안 나온다고 잘 못 썼다고 생각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점점 더 힘들 때마다 글을 지우고 새로 쓸 생각을 하기 때문에 매우 안 좋습니다.

한 사람이라도 당신의 글을 읽고 도움을 받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에 여행 유튜버가 한 말이 있습니다. 조회 수가 너무 나오지 않았는데도 한 구독자가 계속 댓글을 달아주고 괜찮다고 해고 친구들한테 소개도 시켜 준다고 말했습니다. 그때 비록 수익이 나오지 않았지만 계속 내 영상을 잘 보고 있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을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영상을 올렸고 결국 100만 유튜버가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 글이 남에게 도움을 주는 글이라면 한 사람이라도 좋은 페이지 경험을 받았다면 다른 사람도 그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 한 사람이 꾸준히 들어오는 사람이 있기에 두 사람이 되고 링크를 공유해서 남들에게 알리고 이것들이 쌓여서 결국에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것이지 처음부터 내가 쓴 글이 상위에 랭크되어 수천 조회 수를 먹는 것은 이슈 글이나 유료 광고, 외부 유입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말고 누군가는 내 글을 읽고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면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정성스러운 글은 그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꾸준히 고민하고 특히 회사에 있었던 일들을 전문적으로 푸는 코딩 블로거나 간호사 같은 전문직, 학교 선생님이나 공무원 등이 써 놓은 글들은 누군가에게 반드시 필요한 글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내가 글을 잘 썼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나오지 않는다고 주제를 바꾸고 고민을 하는 것보다 다른 글들보다 높은 체류시간을 보고 한 사람이라도 만족했으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결국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영하는 동력이 되고 어느 순간 내가 일하지 않아도 벌리는 불로소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 포기하지 않는 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