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뜻 적립 방법 알아보기

서울시는 2023년 10월 7일 교통카드 기준으로 150원 상향한 1400원으로 인상했습니다. 버스비는 기본요금 300원이 인상되었습니다. 물가가 오름에 따라 각종 비용이 오를 것입니다. 이러한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을 절감하고 보행이나 자전거 등을 이용하는 국민들께 지급되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바로 알뜰 교통카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뜰교통카드 뜻과 적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이용분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만약 당신이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가 소멸되니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출퇴근 기준 월 8일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받을 수 있으니 대부분의 직장인이 신청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월 61회부터는 마일리지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방법 알아보기

알뜰 교통카드 신청->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 주소지 검증하기 -> 대중교통 이용 및 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 신청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시려면 기존의 카드가 아니라 새로 카드를 신청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한 카드사의 링크를 걸어 드릴 테니 여기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 카드를 만들기 싫으신 분들은 티머니 제로페이나 캐시비 같은 것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3년 10월 22일 현재 알뜰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한 카드는 체크카드로는 우리 Cookie Check, 신한 알뜰 교통 신한카드 S20 체크, KB 국민 알뜰교통플러스 체크카드, 케이뱅크 My체크카드 알뜰교통플러스, 하나 비바 e 플래티늄 체크카드, 삼성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체크카드, 기업은행 I-알뜰교통 플러스카드가 있습니다.

모바일로는 DGB유페이 IM원패스, 티머니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모바일선불교통카드, 모바일 캐시비가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신용카드로는 농협 알뜰교통플러스 신용, 광주은행 그린카드, KB 국민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BC 바로알뜰교통 플러스, 우리 알뜰교통카드, 신한 알뜰교통 신한카드, 알뜰교통플러스 삼성카드, 기업은행 I-알뜰교통 플러스카드, 현대카드 Z-Work, 하나카드 알뜰교통 my pass 마패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마일리지 적립은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을 하셔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입력하고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주소지 검증하기

알뜰교통카드 앱에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 가입 시 적어 낸 주소지를 토대로 주소지를 검증해야 합니다. 내 정보에 들어가셔서 지자체에 나의 지자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지자체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는 적립되나 이것을 지급받을 수 없으니 꼭 등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사업 대상 지역이 아닌 경우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알뜰교통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자체 외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받을 수 있습니다.

5대 광역시와 경기도와 제주도는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충청남도와 경상남도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고 나머지는 이용 가능한 곳은 여기 링크를 남겨 드릴 테니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이용

알뜰교통카드 대중교통 이용

집에서 출발할 시 출발하기를 누르고 목적지에 도착할 시 도착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승차와 하차 태그를 반드시 찍어야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버스를 탈 때만 카드를 찍고 내릴 때 하차 태그를 안 찍고 내리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분들 있을텐데 이렇게 되면 마일리지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기본 마일리지로 2000원 미만은 최대 250원, 2000원 이상 3000원 미만은 최대 350원, 3000원 이상은 최대 450원입니다. 청년은 최대 350, 500, 650원 저소득층은 최대 700, 900, 1100원을 지급합니다. 여기서 청년이란 만 19세 이상 34세 미만을 뜻하며 만 35세부터 기본 마일리지로 적립됩니다. 저소득층은 서류 검증 통과 시 적용됩니다. 게다가 걷기 뿐만 아니라 자전거 이용 시도 적립이 됩니다. 그리고 자주 가는 곳은 자주 이용하는 정류장 등록을 하셔서 계속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버스를 타고 이동거리까지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800m 미만까지는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지급해 주고 800m 이상이 된다면 최대 금액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환승 구간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환경 관련 기념일과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됩니다. 하지만 환경 관련 기념일에 미세먼지 발령이 되었다면 중복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각종 요금이 오르니 국가에서 포퓰리즘으로 각종 지원금을 뿌리는 식으로 국민들의 반발심을 제거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카드 발급이라는 번거로운 점이 있지만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드를 만들기 싫은 분들은 카카오페이 모바일 선불카드나 캐시비로라도 충전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직장인들은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알뜰교통카드 뜻과 적립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임금이 많이 힘드시겠지만 오늘도 출근해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