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과정

성공하는 과정

뒤를 돌아보면 수많은 실패 후에 작은 성공 하나가 주어지고 그 경험 하나가 나의 인생의 많은 면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성공하는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사업 이야기가 많이 녹아 있고 저희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있지만 누군가와 이야기했을 때 이와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이 내용과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성공하는 과정

일단 시작하지만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망한다

사람들이 처음 사업이나 무언가를 시작했을 때는 오래 버티질 못합니다. 일단 이런 경험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고 사업으로써의 성과를 내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하나를 오래 끌지 못하고 계속해서 얕게 사업 아이템을 바꿔 나가는 전략을 취하기 때문에 성공하는 과정 첫 번째로는 일단 시작하지만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건드리다 망하게 된다를 꼽았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로 친다면 블로그 글을 꾸준히 쓰다가 갑자기 전자책을 쓰고 그러다가 유튜브도 해보고 인스타그램도 하고 짬뽕이 되어 버리는 일입니다. 블로그를 어떻게든 어느 정도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유튜브나 다른 플랫폼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그때는 얕게 여러 개를 파기 때문에 아무것도 성공시키지 못합니다. 결국에는 하나를 1년 동안 팠으면 성공했을 텐데 이것저것 건드리다가 자본금만 다 나가고 빈털터리가 되어 버립니다.

망하면서 폐인이 된다

망해서 폐인이 되는 것도 성공하는 과정에 넣은 것이 이것도 뒤에서 보면 성공하기 위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렇게 망하면 쉽게 일어서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처음 맞는 아주 큰 고통이기 때문입니다. 몇 년 동안 고생해서 번 돈 수천에서 수억 심지어 빚마저 다 갚고 나면 정말 아무런 힘이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됩니다. 이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누군가는 그냥 집에서 처박혀 있기만 할 것이고 저 같은 경우는 하루살이로 벌고 나머지는 여자 만나는데 쓰고 놀았습니다.

그렇게 살다 보면 불행할 것 같지만 나름 정말 행복합니다. 비록 가진 것은 없지만 내 마음대로 한 번 살아본다는 것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모릅니다. 저 같은 경우 운동도 하지 않아서 비실비실되었던 몸은 막노동과 상하차, 배송 같은 업무로 인하여 오히려 건강해졌고 오픈 카톡 모임에 나가서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보면서 고백도 받아보고 제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삶을 살아간다

다시 일 8시간 일할 수 있는 곳에 정직원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눈을 낮춰 간 곳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당신은 매우 열심히 살아갔기 때문에 직원들과 충돌하게 됩니다. 직장에서 싸움닭은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인간이 덜 됐거나 아니면 성공할 재목을 갖췄거나 이 둘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정면으로 충돌이 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절대 이해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직장인으로써의 삶은 잠깐 반짝하는 시기이고 어떤 이유가 닥쳐서든 프리랜서나 사업자로 가게 됩니다.

게다가 당신의 원대한 꿈이 가려지지 않습니다. 일단 칼이라도 뽑았으면 무라도 썰자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한번 망해서 다시는 사업은 꿈도 안 꾼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때는 몸과 마음이 만신창이가 되었을 때고 현재는 당신이 회복을 다 하고 있는 기간이기 때문에 다시 목표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작은 것들을 시도하고 작은 성공을 하게 된다

이제부터는 실패와 회복이 아니라 정말 성공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사업과 관계된 성공이 아닙니다. 하나의 운동을 1년 이상 꾸준히 해서 좋은 몸을 만든다든지 적금을 1년, 2년 정도 모으거나 주식을 적립식으로 조금씩 모아 큰돈을 불리는 등의 작은 성공을 하게 됩니다. 그때는 깨닫습니다. 오래 계속하기만 하면 성공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실패 경험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됩니다. 당신이 크게 실패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실패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중에서도 몇 개는 성공을 시킨 것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깨닫습니다. 계속 꾸준히 하면 되는구나라는 것을 말입니다. 그리고 제일 힘든 것이 꾸준히 하는 것이라는 것을 마음 뼈저리게 느낍니다.

분석보다는 계속한다

당신은 그릿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투지만 있다면 운동선수같이 최상위권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들도 있지만 나 같은 노멀한 사람이 돈 벌 수 있는 일도 많다 생각합니다. 바로 이것이 신사임당 님이 말하는 슈퍼노멀입니다. 게다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모아 놓은 돈들도 있고 주식 투자같이 연 이율도 높은 자산에 투자되어 있기 때문에 자본금 또한 쉽게 줄지 않습니다.

그릿 환경의 중요성 저자가 이 책을 쓴 진짜 의도는

주언규, 신사임당님의 슈퍼노멀 책을 읽고

또한 누구에게 휘둘리지도 않습니다. 예전 일들을 분석해 본다면 내가 조금 더 했으면 성공할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아 있습니다. 계속해서 작은 실패를 하고 그로부터 먼지같은 성공을 하면서 그것을 점점 쌓아나가는 과정이 성공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성과가 안 나서 자책은 하더라도 재능보다 노력을 칭찬하면서 매일 할 일을 작게나마 꾸준히 하게 됩니다.

블로그로 예를 들자면 내가 글 100개 썼는데 수익이 전혀 없어도 분석하려 하지 않고 일단은 계속 써 봅니다. 그중에는 수익이 전무한 것도 있지만 파레토의 법칙처럼 20% 정도는 조회 수가 되는 것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것들을 계속하다 보면 언젠가는 그런 아웃라이어들이 많이 생길 것이고 이거들이 모이면 모일수록 당신의 수익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결국 크게 얻어걸리고 성공한다

작은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큰 덩어리가 되게 됩니다. 스노우볼이 복리로 굴러가기 때문입니다. 한 번 직장인 월급보다 넘기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한 번 성공하면 두 번째는 매우 쉽습니다. 그다음에는 더 쉽고 계속해서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공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때의 감정은 정말 내가 뭔가 이루어 낸 것이 자랑스럽다기보다는 플랫 한 감정입니다. 정말 성공하면 기분이 좋을 줄 알았는데 그렇진 않고 그냥 무덤덤한 감정으로 계속해서 나아갑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블로그 조회 수를 늘렸던 경험이 유튜브에서도 도움이 되고 실재로 장사를 할 때 블로그로 손님을 끌어 올 수도 있습니다. 먼지같은 작은 성공들이 쌓여서 큰 물줄기를 이룬다는 사실도 알기 때문에 작은 시도들을 계속해서 하게 되고 안정된 수익을 바탕으로 다른 수익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더욱더 단단한 수익이 되어 버립니다.


결국에 꾸준히 할 능력이 없어서 망하는 것이고 이것을 깨닫고 나면 누구나 성공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평범한 사람이 부를 이루는 슈퍼노멀이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게 건강도 챙기고 운동도 하면서 비록 적은 시간을 투자한다 하더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식을 당장 1000만 원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월 30만 원이라도 1년이라도 유지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게 작은 성공을 하고 나면 점점 더 큰 성공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성공하는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

하와이대저택님의 더 마인드를 읽고

돈을 통제하라 그리고 원하는 삶을 살아라 안규호 작가님의 더 보스

이건희 담대한 명언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