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팔이 강의팔이 생겨난 이유와 전략 나락가는 이유

성공팔이

저도 존경하고 심지어 책까지 읽은 사람들이 성공팔이 혹은 강의팔이로 나락을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공팔이나 강의팔이가 생겨난 이유와 나락 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팔이 강의팔이 생겨난 이유

코로나로 대량 해고로 인한 고용 불안과 비대면 산업 증가

대부분 성공팔이와 강의팔이들은 코로나 때 급성장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 때 직장을 잃은 수많은 사람들이 내 것을 해야 되겠다는 것을 니즈가 급부상하였습니다. 그때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것들 블로그, 유튜브, 스마트 스토어 등 수많은 무자본 창업에 대한 것들이 쏟아졌습니다. 대표적으로 퇴사 브이로그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로 입문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하여 배달이나 쿠팡 스마트 스토어로 주문 혹은 유튜브 산업이 매우 많이 발전했습니다. 유튜브 시청 시간이 매우 많이 늘어났고 이로 인하여 부자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이들을 가르치는 사업 또한 큰돈을 벌기 시작했습니다.

성공팔이 강의팔이 전략

흙수저 코스프레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 중졸이다. 내 삶은 시궁창이었다. 그런데 유튜브를 해서 스마트 스토어를 해서 혹은 워드프레스를 해서 매우 크게 성공했다고 자신을 포장합니다. 그러면서 여러분들도 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 줍니다. 이는 클린스만이 전술은 안 짜고 환상만 심어주는 것과 유사합니다. 그는 선수 시절에 매우 잘나가는 독일의 스타플레이어였습니다. 하지만 감독으로는 0점짜리 감독이었습니다.

클린스만은 본인의 선수 생활은 끌어당김의 법칙 자신의 재능으로 나는 할 수 있다. 독일 군중이 보고 있다. 여러분들을 환호하는 군중들을 봐라고 말합니다. 선수 시절의 클린스만은전술을 피지컬로 다 씹어 먹었기 때문에 충분히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그는 선수 때 이런 상상을 매우 자주 하고 실재로도 써 먹혔을 것입니다. 하지만 감독이 되면서 전술이 없고 단순히 해줘 감독으로 전락하여 결국엔 경질되고 말았습니다.

흙수저라도 누구나 할 수 있다 전략은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만 날리게 되고 재능 있는 극소수만 성공하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재능과 노력보다 끌어당김의 법칙에 의해서 성공했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의 강의는 또한 극소수만의 성공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임대와 리스를 통한 이미지 구현

시그니엘에 산다, 고급 빌라에 산다, 외제차를 타고 명품 혹은 고급 리조트 등을 보여주며 여러분들도 이렇게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소유가 아닌 임대로 빌리고 이를 미래의 수강생의 돈으로 폰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은 페라리를 일 200만 원에 60명이 빌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3분씩 페라리에 타면서 사진을 찍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것입니다. 보험팔이들이 하는 것처럼 고급 외제차나 팀장 지점장 이름을 부르면서 서로의 명품을 빌려서 착용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을 모르는소비자로 하여금 환상을 심게 합니다. 그러고 나서 수익 인증을 달콤한 성공 영상에 빠진 구독자들 혹은 추종자들의 돈을 가지고 인증을 합니다. 무언가 과거 성공한 것들을 토대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데 그들이 타고 있는 차, 명품, 혹은 경제적 자유 같은 것들의 이미지로 사람들의 돈을 끌어모아 수익을 인증하기 때문에 과거의 수익이 없어도 현재 잘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미지를 세탁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만약 열심히 벌어서 노후에 월 200 배당받기, 혹은 젊어서 일하고 50대에 포르쉐 타기 같은 콘텐츠를 업로드한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3천만 원으로 200억 원대 프랜차이즈 대표되기, 300만 원으로 20억 벌기 수익 인증 등 매우 자극적인 제목들이 사람들에게 노출되게 되고 이를 토대로 조회수와 나에게 강의를 결제해 줄 사람을 모으게 됩니다.

요즘 유튜브에는 게임도 실력 방송이 아니라 양학 방송, 극찬 방송 등 재미와 자극적인 것들이 대부분 조회 수가 잘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 하나 나락 가면 물어뜯는 렉카질, 혹은 사실 확인도 없는 갑작스러운 부를 일구는 방법, 파이어족 같은 것들이 자주 뜹니다. 특히 코로나 시절 양적 완화로 잠깐 큰 부를 이룬 사람들이 그들이 매년 수익을 낸 것처럼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들이 매우 공포스러운 상황에 베팅해서 큰돈을 벌어들인 것은 맞지만 시기를 잘 맞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나만 안 되었다는 포모 증후군을 일으키고 막차라도 타고 싶은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합니다. 게다가 쇼츠 같은 짧은 플랫폼들은 자극적인 내용을 매우 많이 양산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도파민 체계를 무너뜨리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추종자들을 모으고 비싼 강의를 안 들으면 안 듣는 사람이 바보라는 식의 논리를 펼치게 됩니다.

무료 강의 제공과 절실함 어필

이들은 러셀 브런슨의 마케팅 설계자라는 책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무료 강의나 기부 같은 것들로 매우 가볍게 시작하면서 사람들을 유입합니다. 그리고 절실한 사람만 뽑습니다. 혹은 기초 자료를 읽어본 사람만 모집합니다 등과 같은 언어로 사람들의 절실함을 자극합니다. 그다음에는 조금 비싼 강의나 유료 단톡방을 만들어서 모집하고 또 깔때기처럼 그중에서 고급 강의를 해서 그들을 계급화 시킵니다. 특히 절실함을 보겠다고 해 놓고서는 포스팅 하나 해 놓고 정말 절실하다고 적은 사람 100%를 다 합격시켜주는 말도 안 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단톡방에 들어가 보면 아주 간단한 답도 강의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강의를 들으라고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결국 또 거기서는 추가적으로 강의를 들은 사람과 듣지 않은 사람의 계급이 존재하여 마치 들으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처럼 말을 합니다. 하지만 기본 강의로 제대로 돈을 못 번 사람은 고급 강의로도 돈을 못 벌고 또한 기초 강의로 돈을 못 벌게 하는 강사는 본인만 이득 보는 강사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팔이 강의팔이 나락 가는 이유

소수 의문 제기자 천안문 시작

이들 중 몇몇 똑똑한 사람들은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종교적 광신도의 추종자들과 나도 성공하고 싶다고 간절히 외치는 사람 때문에 이 사람들은 단순히 남 잘 되니 시기하는 사람으로 간주되게 됩니다. 이들이 해명을 요구하기 시작하면 너 같은 애들은 그냥 악플이나 달고 살아 혹은 차단으로 일삼게 됩니다. 이들이 소수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이들은 끊임없이 디시 같은 곳에서 뒤를 캐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 중에는 회계사나 전문직에 종사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비싼 강의를 들을 여력이 있는 사람은 정말 절실하거나 아니면 고소득자여서 돈을 많이 버는 사람 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논리적으로 파고들기 시작하면서 수익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당연히 인증할 수 없도록 속인 강사들은 결국 나락을 가게 됩니다.

거품 붕괴로 인한 대부분 수익화 실패

코로나 때문에 크게 성장한 산업이 포화가 되고 결국 이들이 먹을 수 있는 파이도 작아지게 됩니다. 게다가 내가 했던 방법이 나만 했을 때는 많은 수익을 냈지만 내가 강의를 하고 난 순간부터는 시대가 바뀌어서 수익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결국 이로 인하여 거품이 붕괴되게 되고 예전에는 그중 일부 몇몇 사람들이 유의미한 수익이 나서 홍보를 하지만 지금은 거의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결국 초반 몇 개월 반짝 빛났던 것들이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탈하게 되고 그들에게 속았다는 제보를 하게 됩니다. 또한 글 몇 개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한다는 말을 했지만 실상은 몇백 개를 써도 하루에 1달러를 벌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부터 허망하게 됩니다. 그 똑똑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속았다고 생각하고 그중 일부는 적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새로운 수익원을 위한 위험한 투자

이미 강의로 한탕 당긴 인플루언서들이 생활이 영원히 유지되지 않게 됩니다. 영원할 줄로만 알았던 수익은 급격히 줄어들고 또한 정말 노력해서 매우 열심히 했지만 나이가 들어서 예전만큼 실력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프로 게이머들 또한 수명이 매우 짧고 방송을 한다고 해도 나이로 인한 피지컬 이슈 같은 문제로 예전같이 시청자 수를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처음에 재미있었던 자극 방송, 혹은 이미지를 활용한 강의 수익 같은 것들이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이들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마땅치 않고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그렇게 번 돈을 착실하게 모아서 건물을 사거나 무자본으로 돈을 버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애초에 자본을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새로운 수익원을 찾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스캠 코인이나 코인을 상장시킬 사람들이 들러붙게 됩니다. 이들은 지하 세계의 돈으로 거액의 돈을 후원하게 되면서 회장님이라 불리고 이 사람들과 만남까지 가지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코인 홍보나 투자를 하게 되면서 결국은 코인 게이트가 열리게 되고 이들이 줄줄이 엮여서 나락을 가게 됩니다.


저도 강의를 많이 듣기도 하고 투자도 많이 했지만 이번 일로 실망도 많이 했습니다. 특히 내가 믿었고 책까지 리뷰했던 인플루언서들이 거짓으로 판명되어 줄줄이 나락 가고 있는 현 상황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러고 보니 기업 총수들이 유튜브에 출현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많이 못 보았습니다. 또한 자기자본이 매우 적은 사업은 한순간에 나락 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성공팔이나 강의팔이들이 쓰는 글들은 저명한 학자나 기업가에서 나온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생활에 적용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이 사기꾼이든 아니든 일단 알려준 것들을 해 보고 나서 나에게 적용시키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축을 해야 부자가 된다라는 말을 거지가 한다고 해서 그것이 틀리진 않았습니다. 저는 메신저보다는 그 메시지에 집중하고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성공팔이, 강의팔이 생겨난 이유와 전략 나락 가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은현장님의 나는 장사의 신이다를 읽고

자청의 역행자를 읽고 느낀점

하와이대저택님의 더 마인드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