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

누군가는 잡 블로그가 좋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해야 된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꾸준히 해 보니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

쓸 글이 없어져서 나도 검색하고 공부하게 된다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계속해서 글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나의 지식의 한계가 드러날 것입니다. 맛집 또한 내가 가 봤던 곳들을 주로 갔다가 새로운 곳들을 찾게 되고 그것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나만의 생각으로만 글을 적기 시작하다가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검색하는 능력이 커지게 되면서 글의 수준도 높아지게 됩니다. 아는 것을 적는 것은 매우 쉽지만 모르는 것을 적는 것은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여러 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하게 되면 그만큼 스트레스는 덜 받겠지만 글의 수준은 낮아지게 됩니다. 결국에는 당신이 수학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하게 된다면 처음에는 곱셈, 나눗셈, 인수분해까지 하겠지만 나중에 된다면 더 공부를 하여 미분, 적분, 기하, 벡터까지 다룰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국영수를 모두 다루게 되면 문학, 동사, 사칙연산 등 기본적인 것들만 쓰다가 말기 때문에 글의 수준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게 된다

글의 수준이 낮으면 낮을수록 광범위한 키워드를 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저 같이 성공에 대한 글을 계속 연재하게 된다면 처음에는 시간 관리, 인맥, 마인드, 성공하기 위한 투자 등으로 가겠지만 조금 지나면 그런 수준의 키워드는 다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할 수 있는 그릿, 김승호 회장의 사장학 개론, 신사임당 님이 쓴 슈퍼 노멀, 자청님의 역행자에서 나오는 클루지 등 점점 더 지엽적이고 롱테일 할 수 있는 키워드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키워드들은 당신에게 당장 조회 수는 적게 줄 수 있을지는 쓰는 사람이 적고 이런 글들을 쓰기 위해서는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발행량도 적을 것이고 이는 당신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도 높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서하는 시간이 늘어난다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계속해서 글을 쓰다 보면 독서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글을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지만 대부분 비슷하게 쓰기 때문에 금방 바닥나 버립니다. 그다음에는 유튜브를 봅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또한 성공한 사람들이 매일매일 쓰지 않기 때문에 결국에는 수많은 정보가 있는 책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를 보면 다른 자극적인 영상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점 독서의 영역으로 넓혀져 나갈 것이고 이를 요약하고 스스로 정리하게 되면서 나의 능력은 더 향상되게 됩니다. 비록 내가 읽고 있는 책들이 다 비슷한 내용을 말하더라도 예시로 드는 것은 다르고 역사적인 사건들을 가져와서 설명하기 때문에 그것을 읽는 나의 지식도 늘어납니다.

예를 들면 김승호 회장님이 쓴 사장학 개론이라는 책에서 내가 만든 시스템이 성공을 이루었으나 그것이 결국 나의 발목을 잡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나라 상앙이라는 사람이 진나라의 강력한 변법을 만들어 진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지만 그것이 자신의 말년에 화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다음 진효공이 죽고 진혜왕이 즉위하고 상앙을 시샘한 왕은 그를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때 상앙은 진나라 국경까지 갔으나 밤에는 국경을 넘을 수 없는 법 때문에 문지기에게 쫓겨나고 여행증이 없는 사람을 재워줘서는 안 되는 법 때문에 여관 주인에게 쫓겨났습니다. 만약 자신이 그런 법을 만들지 않았다면 국경을 넘어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을 텐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결국 국경에서 붙잡혀 사지가 찢어 죽는 거열형을 당했습니다. 결국 이런 지식들이 늘어나면서 글자 수도 증가하게 되고 독서를 통한 나의 지식의 증가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에게도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체류시간을 늘리게 된다.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무는 것은 광고 노출시간에도 큰 영향을 끼치며 이로 인하여 수익 증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백화점에 휴게 공간을 만들거나 정원을 만들어 놓는 이유도 이렇게 사람들을 오래 묶어 두어서 하나라도 더 사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검색엔진은 오래 머물고 끝까지 읽는 사람들이 머무는 블로그를 대부분 상단에 올려놓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글들은 독자에게 도움을 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공유될 확률도 매우 높아집니다.

게다가 내가 기초 영어 단어 10~100 정도 공부하려고 블로그에 들어간 사람은 100~200 단어도 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한 개의 글에서 노출되는 광고가 3개라고 가정한다면 3개의 글에서 읽은 광고의 수는 9개입니다. 한 사람이 여러 글을 방문하게 되고 그것을 공유까지 하게 되면 광고 효과는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쓰게 된다면 긴 체류시간을 노리기가 매우 유리합니다.

저는 그래서 한 가지 주제로 적어도 100개 이상의 포스팅은 해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반 사람은 30개만 써도 자신의 지식이 떨어지고 검색 능력을 통한 글쓰기와 독서를 통한 글쓰기를 실현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블로그 하나에 여러 가지 주제의 글이 있더라도 적어도 하나의 카테고리에는 100개, 200개의 글을 적어 놓고 다른 카테고리의 글을 발행하게 된다면 당신의 글의 수준은 깊게 될 것이고 이는 많은 검색자들의 유입을 일으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100 포스팅 달성 후기와 200 포스팅 달성 후기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당장 빠르게 가기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복리로 꾸준히 불리는 법을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