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슬럼프 원인과 해결방안

블로그 슬럼프 원인과 해결방안

누구나 블로그를 열심히 쓰다 보면 쓰기 싫은 경우가 옵니다. 쓰면 쓸수록 소재는 떨어지고 드라마틱 하게 수익이 오르려면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합니다. 심지어 어느 순간 조회 수가 점프를 해도 크게 기쁘지 않는 현상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블로그 슬럼프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슬럼프 원인

소재가 떨어진다

처음에는 나의 지식을 풀어내는 과정이 힘들어서 글이 안 써집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쓰다 보면 소재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보고 소재를 찾고 그러다가 유튜브로 넘어가서 찾고 나중에는 책을 읽어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소재를 다르게 하지 않고 계속 하나의 주제로 넘어간다면 글 하나 쓰는 데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점점 소재 또한 트래픽이 많은 키워드를 쓰다가 나중에는 쓸 키워드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포스팅 발행량은 줄어들게 되지만 점점 글의 수준이 높아지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지식은 한계가 있어서 더 이상 나의 머릿속의 글로는 못쓰는 수준까지 오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지식을 받아들이고 공부를 해서 글이 업그레이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같이 이렇게 문제 상황이 올 때 블로그로 하나씩 포스팅을 할 수 있으니 내 생각을 정리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수익은 없는데 시간은 자꾸 들어간다

대부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서버비와 각종 플러그인 비용을 뽑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처음에 유튜버에 말에 홀려서 매일 글을 쓰지만 한 달 내도록 써도 하루에 1달러 조차 못 벌거나 심지어 가치가 없는 콘텐츠로 애드센스 승인조차 받지 못하는 사태가 속출하게 됩니다. 어떤 유명 인플루언서조차 자신의 제자들의 유튜브 수익창출 확률이 10%가 안된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결국엔 배달 알바를 해도 심지어 최저시급 일을 해도 그 정도는 벌겠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제가 워드프레스를 하는 친구들은 오늘 얼마 벌었는지 물어볼 때 알려 주기조차 쪽팔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꾸준히 참고 계속해서 한다면 수익은 복리처럼 계속해서 불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돈 되는 글을 쓰려다 보니 재미가 없다

꿀통 키워드만 찾고 남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생각 없이 단순히 조회 수나 고 단가 키워드로 수익만 바라보겠다 생각한다면 재미가 매우 없을 것입니다. 나는 관심도 없는 대출과 보험 병원 키워드 같은 것들을 대충 베껴서 적으려니 내가 뭐 하는 것인지 생각도 하고 그런 글들이 수익이 날 리가 만무합니다. 아무리 문서량이 적은 문서라도 잘 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이미 알아내서 다 글을 쓴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글을 쓰는 사람들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수익만 바라다보니 결국에는 한 푼도 못 벌어들이는 상황이 생기고 재미가 없습니다. 아니면 글이 이슈처럼 순식간에 트래픽을 먹다가 어느 순간 수직으로 추락했을 때 그 허무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나를 지치게 만듭니다. 적어도 처음에는 수익보다 글 쓰는 것에 재미를 붙이고 꾸준히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 수익을 위한 글을 쓴다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슬럼프 극복 방법

블로그 슬럼프가 오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

블로그 슬럼프는 누구나 옵니다. 아니 모든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슬럼프가 오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무겁게 생각하지 마시고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에게만 닥치는 아주 큰 시련이라고 생각하는 순간하기 싫은 마음이 더 클 것입니다. 슬럼프가 오면 내가 열심히 하니까 오는 것이다고 생각하고 그냥 가볍게 넘겨 버리는 겁니다. 오히려 누구나 다 오는 것이라 생각하고 감기처럼 금방 지나갈 것이라 생각하면 계속해서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수익 얼마로 목표를 잡지 않는다

나는 6개월 안에 블로그로 월 100만 원씩 벌겠다 이런 마음가짐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포스팅 1000개까지는 다양한 주제의 키워드로 계속해서 글을 써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많이 써보지도 않았는데 분석을 하는 것은 수학 공부로 치면 인수분해까지 해 놓고선 미분적분을 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어 단어 50단어밖에 외운 것이 없는데 왜 외국인이랑 유창하게 대화를 못할까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고수가 되면 글 하나로도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영상 하나로 대박을 친 사람들이 있고 심지어 트로트 가수조차 무명생활을 오래 하다가 한 번 히트를 쳐서 3대가 먹고 살 돈을 번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들이 그 자리에 올라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가는 눈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결과는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고객 10명에게 전화 돌리기는 이룰 수 있지만 그중에 3명에게 계약을 따내기 같은 것들은 내가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더 좋은 것은 1000명에게 전화를 돌려보고 그중에 계약을 따낸 50명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법을 찾거나 그 사람들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계약을 따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못 했다고 자책하지 마라

글이 잘 써지는 날도 있지만 계속하면 할수록 쓸 글이 없어지고 글을 쓰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고 키워드 분석을 잘 하는 날에는 하루에 글을 5개씩도 발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다 보면 그런 것들도 다 떨어지고 결국 내 머릿속에 있는 모든 것들을 글로 다 발행하고 남는 것이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력을 하고서도 못 하는 것에 대해 크게 자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그래도 와서 쓰려고 조금이나마 노력한 것에 대해서 칭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점점 글을 쓰는 것이 싫어질 것이고 결국에는 포기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한 사람에게라도 어떻게 하면 그들의 니즈를 풀 것인지 생각해라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에서 중요한 것 첫 번째를 필요에 의한 계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누군가에게 겪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이 나오지 않더라도 내 글을 끝까지 읽고 도움을 받는 사람이 있나요? 그런 사람이 있고 어떻게든 더 내 지식을 잘 전달할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 사람씩 내 글을 오래 읽고 공감하는 독자가 있다면 그것이 쌓여서 결국에는 큰 트래픽을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파레토의 법칙처럼 20%의 사람들이 80%의 수익을 주는 것처럼 이런 사람들을 계속 끌 여다 놓으면 곧 높은 체류시간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로 인해서 내 블로그가 시간이 지나면 상위 노출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런 사람들 때문에 힘이 나기 때문에 블로그 슬럼프를 극복할 수도 있고 계속해서 글을 발행하는 능력 또한 생기게 됩니다.

인생을 살다가 고비가 겪고 나면 더 큰 고비가 옵니다. 그래서 성공의 징조로 정말 힘들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우리 인간은 많이 가지는 것보다 당장의 굶주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일부터 차근차근해야 합니다. 힘들 때 아주 사소한 습관이라는 책에서 나오는 스몰 스텝 전략을 사용하고 오히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슬럼프로 포기를 많이 하니 나처럼 남아 있는 사람들은 돈을 더 벌 수 있겠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블로그 슬럼프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