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당신은 꿈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있나요? 하지만 어떤 목표를 남에게 말했을 때 대부분의 경우 헛된 꿈 꾸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럼 자세히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떨어지게 된다

나의 목표를 다른 사람에게 말하게 되면 각종 훈수를 받게 됩니다. 롤 프로게이머들조차 각종 훈수를 두는 사람들이 이래라 저래라 저것밖에 못하냐 등등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 스스로 해 보고 고쳐야 할 점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적이 없는 사람의 말을 듣게 되면 내가 실패했을 때 그 사람이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들의 조언을 듣게 되면 스스로 내 능력이 없는 사람인가라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목표 달성 확률을 매우 낮추고 나의 자존감도 떨어뜨리므로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대부분 컴포트 존을 벗어나기 싫어한다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첫 번째는 원시인들에게 있어서 부족을 나간다는 것은 일종에 사형선고와 같았습니다. 울창한 밀림과 정글은 항상 목숨을 빼앗는 위험한 요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런 생존적을 위해서 본인의 영역을 정하고 부족 사회를 이루며 사는 것이 오늘날에도 지속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만의 컴포트 존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벗어나기를 매우 싫어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의 목표는 컴포트 존을 벗어나 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안정적인 삶을 사는 것보다 벤츠 S 클래스 사기, 트리마제, 시그니엘 살기, 건물주, 배당 귀족 등 여러 가지 목표들이 이것들과 벗어납니다. 기껏해야 공무원 시험 합격, 공기업 입사 같은 것들만 대부분 사람들의 컴포트 존에 들어가는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새로운 것들을 하게 된다면 이들은 당신에게 본인의 컴포트 존에 들어오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첫 번째를 대부분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기 싫어한다로 정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능이 있다고 믿는다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두번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능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부자 될 사람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고 슈퍼스타나 연예인이 될 사람 또한 신이 내려준다고 믿습니다. 제 생각에는 특출난 재능과 더불어 노력이 필요한 운동선수 같은 경우는 있지만 등기 치기, S&P 500 매수하기 같은 누구나 꾸준히 하면 수익을 볼 수 있는 일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다르게 생각해 보면 그들은 저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동산은 아무나 할 수 없다고 믿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목표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말하고 다닌다면 본인이 하지 못한 것들을 너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이야기를 듣지 못합니다. 결국에 내가 나의 목표를 위해서 다른 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탐탁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고 듣지 않아도 될 말들을 듣기 때문에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할 이유 두 번째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능이 있다고 믿는다를 썼습니다.

질투심을 느끼게 된다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세번째는 질투심을 느낀다 입니다. 당신이 목표를 이루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듯이 부러워하면서도 시기와 질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이 어떤 것에 성공하려면 수많은 실패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고 있는 본인이 더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사임당 님이 말한 것이 있습니다. 5%의 사람이 무대에 서고 80% 이상의 사람들이 뒤에서 박수만 치는데 유튜브는 박수 치는 사람도 무대에 설 수 있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뒤에서 찌질하게 박수만 치던 사람이 나보다 더 많은 박수를 받는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시기와 질투를 하게 됩니다.

질투라는 것은 사실 생존에 매우 유리한 개념입니다. 나의 양육자가 나에게 관심을 쏟아야 되는 시기에 다른 것에 한 눈이 팔려 있다면 나의 생존에는 매우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목표를 말하고 그것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는 것들을 남이 안다면 격려와 응원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시기와 질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쉽게 지치게 된다

남에게 목표를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쉽게 지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목표가 금융자산 10억 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이 목표를 계속해서 말하게 된다면 그 괴리감이 엄청나게 느껴질 것입니다. 결국 이런 것들은 스트레스로 돌아오게 되고 점점 더 하기 싫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10억이라는 돈을 1년, 2년 모은다고 해서 갑자기 생기는 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천만 원, 이천만 원, 5천씩 불타가 이것을 부동산을 사게 되면 나의 총자산이 2억이 되어 버리고 집값이 2배로 오르면 4억 이런 식으로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계속 10억을 생각하게 되면 내 노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낙심하고 실망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런 상태에서 남에게 나의 목표를 말하고 위로를 받길 원한다면 당장 때려치워라는 말밖에 들을 말이 없습니다. 그러면 더욱더 포기하는 것을 가속화하게 됩니다. 최종 목표를 말하고 다니는 것보다는 작은 목표들로 쪼개어 그것을 이루어가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결과는 운의 영향이 매우 크다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마지막 번째는 시도를 해야 결과를 얻지만 그 결과는 운의 영역이 크게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주식을 매달 100만 원씩 넣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다음에 그 회사가 언제 뜰지는 순전히 운입니다. 로또를 꾸준히 사는 것은 행동이지만 로또에 당첨되는 것은 운과 같은 영역입니다. 열심히 하다 보면 언젠가 터지는 것이지 내가 목표를 세우고 다른 사람에게 말한다고 해서 그것이 실현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매달 100만 원씩 넣었다는 사실만 생각하고 그것을 자랑스러워한다면 주식이 떨어지거나 부동산이 폭락해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이런 정신승리를 하지 않으면 성공할 확률이 매우 희박합니다. 부자들 또한 매우 말아먹은 사업들이 많고 그 중에 하나 혹은 두개가 터지기 시작하면서 다른 것들까지 같이 끌어올라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말하기보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순간 퀸텀점프를 해서 도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남들에게 말하고 다니다가 갑자기 내가 넣었던 주식이 폭락하게 되면 오히려 내말 듣지, 공부를 안하니까 그렇지, 주식 아무나 하는 것 아니야 등의 안 좋은 소리만 듣고 진짜 그것으로 인해서 내가 잘못된 것인지 생각하고 포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결국에는 목표는 한 번 정해놓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할 일들을 매일 수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가면 갈수록 장애물이 당신의 앞길을 가로막겠지만 끊임없이 생각하고 때로는 남의 도움도 받고 해결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목표를 상상하고 나의 동기를 끌어올리는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에는 생각보다는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꺾이지 않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내 목표를 남에게 말하고 같이 성장하겠다는 마인드는 오히려 당신을 더 힘들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럼 이상으로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