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마검사 장점 단점

투사에서 마검사로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였습니다. 마검사에 대한 판단은 호불호가 매우 갈립니다. 제가 느끼는 마검사 장점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쟁을 하지 않으니 오로지 사냥에서 장단점을 저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리니지m 3전 5영스 투사에서 마검사 클체 영웅 전설 스킬 교체 후기

리니지m 마검사 장점

유지력이 매우 좋아진다

리니지m 마검사 장점 유지력

마검사 장점 중 가장 먼저 소개해 주고 싶은 것은 유지력 하나는 기가 막히게 좋아졌다는 점입니다. 팔랑크스 영웅 스킬만 배웠는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리덕과 대미지 감소가 붙어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투사로 알비노 분지 3구 유황 지역을 사냥했을 때는 주홍 물약을 1시간에 3000개 정도 먹었는데 이번에는 하나도 먹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유지력이 매우 좋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냥터에서 물약을 먹지 않는 스펙이 아니라면 클체를 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니지m 알비노 분지 유황 지역 스펙 사냥 후기

광역 사냥터에서의 사냥 속도

당연 광역 사냥터에서의 사냥 속도는 압도적인 1티어입니다. 3전 6영스 투사에서 넘어왔는데 알비노 분지 3구 유황 지역에서 한 시간에 20% 정도 더 몹을 많이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단일 딜이 약해서 잡는 속도가 느리지만 슈퍼 소닉이나 샌드 스톰 같은 광역기가 있어 스킬 대미지 올라가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리니지m 마검사 단점

룬버스트 스킬 무 쓸모

스킬을 배웠는데 딜량이 더 안 나오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심지어 룬버스트는 전설까지 있고 유니크에도 강화가 되는데 오히려 스킬을 내리고 사냥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몬스터를 명중 시켜야 스킬이 나가는데 룬버스트를 시전하느라 오히려 멈춰 버리니 다른 광역기들이 그만큼 덜 나가게 되어 몬스터 잡는 속도가 오히려 더 느리게 됩니다.

그래서 라이프 서클로 피를 채워야할만큼 센 에스카로스 사냥터나 골렘 연구소를 제외하고는 룬버스트 스킬을 내리고 사냥하고 있습니다.

중첩 스킬

팔랑크스 에이스나 에테르 웨폰 에이스는 10스택을 쌓아야 완성되는 스킬입니다. 꾸준히 사냥을 하는 곳에서는 괜찮지만 만약 전투가 있어 잦은 텔레포트를 하는 곳에서는 스킬이 쌓이지 않는 점이 매우 큰 단점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게다가 처음 예열하는 시간 때문에 초반에 몹을 사냥하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적어도 5스택으로라도 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킬 간 밸런스 저하

사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싫어하는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돈을 주고 전설 스킬을 혹은 유니크 스킬을 뽑았는데 영웅이거나 영웅만도 못한 스킬이면 짜증이 나고 왜 내가 돈 주고 클체를 했을까 생각이 들 것입니다. 영웅 특히 몇 개의 스킬만 거의 사기급으로 만들어 놓고서는 점점 과금을 하면 할수록 구더기가 되어 버리는 스킬입니다.

특히 룬버스트 전설과 일루전 카운터 전설 스킬은 영웅 스킬보다 못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카배 스킬의 대미지가 영웅 락보다 덜 들어가고 몬스터 한 마리 죽일 수 없을 정도의 수치라면 누가 비싼 돈을 주고 유학을 가고 싶은지 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새롭게 게임을 하는 사람을 위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고 빈부격차를 줄여 주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서비스던 대부분 매출을 올려주고 있는 소수의 사람을 무시하게 된다면 결국 이 게임은 무과금만 하게 되다가 다 접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 몇 가지 버그들만 손본다면 정말 괜찮은 캐릭터라 생각합니다. 단일 몹을 잡는데 투사보다 느리다고 하지만 저는 조금 느리지만 크게 느리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검의 폭뢰가 등급에 따라 다른데 저는 영웅이라 전설처럼 연속적으로 발동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리니지m 마검사 장점 단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