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쫓지 마라 꿈을 키우면 정말 성공할까?

돈을 쫓지 마라 꿈을 키우면 정말 성공할까

성공한 사람들은 가끔씩 이런 말을 합니다. 돈을 쫓지 마라 꿈을 쫓으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돈을 쫓지 않으면 돈이 들어올까요? 제 생각은 꿈을 돈을 많이 버는 것으로 단순화해야 돈이 들어온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돈을 쫓지 마라고 말하는 이유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다른 소중한 것들을 많이 포기했다

부자들은 이미 돈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이건희 회장님은 마누라 빼고 모든 것을 바꾸어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말은 모든 것을 다 바꿔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법고시에 합격하기 위해서 남들 술 먹고 놀 때 매일 앉아서 공부했던 기억이나 사업을 처음에 말아먹고 막노동 판에 들어가서 몇 년을 일하면서 잃은 나의 청춘 같은 것들이 내 젊은 시절을 다 잡아 먹습니다.

그때 연애라도 할걸, 돈을 쫓지 말고 행복을 찾을 걸이라는 후회를 많이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돈은 어느 나이 때 나 벌 수 있지만 나의 20대에 행복한 기억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있어도 내가 가지지 못했던 것들의 후회 때문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여성분 같은 경우 사업을 하다가 20대를 날리게 되고 30대 중반쯤에 성공을 해서 자리를 잡더라도 결혼하려면 눈을 낮춰야 되고 심지어 나이 때문에 임신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부자라 할지라도 내 가정을 이루고 자식을 키우면서 살고 싶은 열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족번식이라는 본능이 없다면 멸종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으면서 이런 매우 소중한 것들을 지키면서 돈을 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나중에 돈을 많이 벌더라도 돈을 쫓지 마라고 말합니다.

돈을 많이 벌어도 자유가 없다

당신이 외제차를 탄다고 해서 여자를 자주 만나고 놀러 다닌다면 사업체가 잘 굴러갈까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당신은 사장이라는 직함이 있는 대신 적어도 1명 이상의 직원을 먹여살려야 하는 대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매우 열심히 살아왔지만 미래에도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게 된다면 결국 후발주자가 나의 경쟁력을 추월할 것이고 나는 다시 가난으로 회귀할 것입니다.

저는 이런 것을 군대로 예를 듭니다. 이등병 때 아무런 자유가 없고 매우 힘들지 않았었나요? 하지만 당신이 병장이 되고 이등병때보다 수 많은 권력을 쥐더라도 행복했다고 묻는다면 대부분 아니라고 답할 것입니다. 빨리 나가고 싶고 자유를 만끽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내가 월 천 만원을 벌더라도 가게 사장이라면 주말에 출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월 200만 원을 버는 직장인이 오히려 주말에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해서 우리 가게에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수 억을 버는 의사들이라 할지라도 새벽에 응급환자가 생기면 자다가도 달려와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돈을 쫓는 행위가 과연 맞는지 생각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돈을 쫓아야 돈이 벌리는 이유

돈을 쫓지 않으면 벌리지 않는다

당신이 돈을 쫓지 않는다고 말하게 되는 순간 있던 돈들은 다 떠나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사업체를 가지고 있고 자신은 그것을 토대로 건물을 샀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의 돈은 필요 없다고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렇게 된다면 사장이 자신의 사업체를 취미로 돌린다고 생각할 것이고 유능한 직원들은 언제 망할지도 모르는 회사에 하루빨리 이직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면 능력없는 직원들만 남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회사는 망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누구와 계약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보험설계사거나 공인중개사인데 저는 돈보다는 행복이 중요해서 그냥 적당히 일하겠습니다라고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보험금이 필요할 때 정말 이 사람이 내 돈을 줄 수 있을까라는 생각부터 이 사람이 권리관계를 제대로 확인을 안해서 사기를 당하면 어떻하지라는 생각까지 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벌리지 않습니다.

돈은 자신을 소중히 하는 사람을 따라온다

당신이 아이나 반려견에게 너는 나의 1순위가 아니야 나는 너를 쫓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면 그 아이나 강아지는 당신을 진심으로 믿고 따라 올까요? 돈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나를 추종하는 사람에게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지갑에 돈을 꾸깃꾸깃 집어 넣는 행동 돈은 1순위가 아니라는 말은 돈 또한 인격체처럼 당신을 따라오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돈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돈을 허투루 쓰지 않게 됩니다. 돈이 필요없다고 말하는 순간 내 주머니에 있는 돈을 막 쓰거나 심지어 신용카드 할부를 긁어서 한 달 빚을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쫓아야 합니다. 돈을 쫓지 마라고 말하는 것은 그냥 희망적인 사람이거나 돈이 너무 많아서 큰 가치를 못 느끼거나 돈을 쫓으면서 많은 추억을 잃은 사람들이 하는 말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이 돈을 못 벌었다면 돈을 쫓지 마라는 말을 할 수가 있을까요? 아마 계속해서 돈을 쫓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쫓지 마라는 말은 무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돈을 쫓을 수 있는 투지 그릿이 있다면 당신은 언젠가 경제적 자유를 이룰 것이라 확신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

돈을 통제하라 그리고 원하는 삶을 살아라 안규호 작가님의 더 보스

돈 욕심 없는 사람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돈 받는 만큼 일하지 않는 사람이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