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욕심 없는 사람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돈 욕심 없는 사람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세상을 살다 보면 돈 욕심이 없고 검소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미니멀리즘으로 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돈을 많이 안 쓰고 욕 심이 없는 사람들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돈이 있으면 생활이 여유로워지고 매너 있고 친절하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남에게 어떤 피해를 주지 않아도 돈 때문에 자존감이 깎이는 소리까지 들어야 하니 많이 쓰지 않더라도 부지런히 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돈 욕심 없는 사람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당신이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내가 검소하고 아껴 쓰면 될 것 같지만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 혹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부자가 되고 합니다. 원룸부터 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한 번뿐인 결혼식은 남들에게 잘 보이게 화려하게 하고 싶어합니다. 결국에는 내가 돈이 없어서 이런 것들을 이룰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돈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지만 돈이 할 수 있는 일들도 매우 많습니다.

젊을 때야 돈이 없어도 사랑으로 누군가를 만날 수 있지만 30대만 넘어가도 그냥 적게 벌고 적게 쓰는 마인드로 간다면 만날 사람이 없습니다. 잘생기고 괜찮은 남자들이 30대 넘어서 클럽에 가고 아니면 오픈 카톡 모임에 가서 어린 여자들을 만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본인이랑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은 단순히 당신이 잘생기고 좋다고 해서 당신과 미래를 꿈꾸는 만남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훈수를 둔다

돈이 없으면 내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도 않았는데도 훈수를 받게 됩니다. 왜 그런 일을 하니, 네 나이가 이제 곧 있으면 40이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도 큰 부자가 아니라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그런 말들을 계속 듣고 있으면 내가 무슨 잘못을 하지 않았음에도 자존감이 떨어지고 위축되게 됩니다. 돈과 행복은 어느 정도까지 증가한 후에는 비례하진 않지만 불행한 일을 만드는 것을 줄여 줍니다.

결국에는 인간관계가 끊기고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지내게 됩니다. 물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홀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지만 나를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수없이 많은데 안 만나는 것과 나에게 잔소리를 할 사람만 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없이 밀리어니즘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어느 순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가 생기게 되고 어느 순간 악에 받쳐서 돈을 버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에게 친절해지고 매너있게 된다

돈을 많이 벌면 남에게 인정도 받게 되고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생활도 여유로워지게 됩니다.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 중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남에게 친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사장에게 매일 잔소리만 듣는 직원, 돈이 없다고 자꾸 옳은 직장을 다니라고 훈수 두는 가족들과 친구들 때문에 나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결국 무시당하는 사람이 남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 가서든 대접 받고 싶어하고 누군가가 나에게 작은 잘못을 하면 엄청나게 화를 내게 됩니다. 내가 무시를 당해왔기 때문에 명품관에서 가방은 24개월 할부로 지르면서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책임자 나오라는 언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이런 환경들이 나를 진상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어서 남들에게 인정받고 시간적 자유가 많이 생긴다면 스스로 젠틀맨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자녀가 있으면 자녀의 인생이 잘 풀릴 가능성이 높다

유대인은 보험이라는 상품으로 자녀들에게 나의 자산을 물려주고 자녀는 또 그것을 불려서 계속 상속하는 방법으로 부를 쌓았습니다. 강형욱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는 프로를 통해 보호자의 태도에 따라서 개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심지어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적어 놓은 책 그릿에도 부모의 영향과 그릿 점수와의 상관관계가 우려스럽게 일치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돈이 없고 못 살게 된다면 자식들 또한 돈이라는 것에 접근할 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가난한 마인드를 물려받아 가난의 세습을 그대로 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것을 내가 노력으로 이겨낸다고 하더라도 흙수저 마인드를 물려준 부모를 좋게 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잘 살아서 내 자녀에게 내가 굳이 겪지 않아도 되는 고통의 경험까지 물려줄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이것들을 조금만 젊을 때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우리가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합니다. 결국엔 우리는 혼자 사는 삶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삶이기에 남의 시선에 항상 의식하면서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 욕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고민해 보고 많이 모아놓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차피 필요 없다면 쌓아두고 나중에 나눠주면 그만입니다. 그럼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파이팅입니다.

주언규, 신사임당님의 슈퍼노멀 책을 읽고

이건희 담대한 명언을 읽고

개리 비숍의 내 인생 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