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기본 용어 알아 보기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백 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에 중요한 것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 용어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구글 SEO 기본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 기본 용어

포커스 키워드

구글 SEO 기본 용어 포커스 키워드란 여러분들이 쓴 키워드 중에서 구글 상위 노출이 되기를 바라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Rank Math에서는 이러한 포커스 키워드가 잘 드러나기 위해서 제목과 퍼머링크 첫 문단과 H 태그, 게시물에 적절히 들어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Rank Math에서는 포커스 키워드 밀도가 1% 정도로 최적화되길 원하고 있습니다. 구글 로봇 또한 우리 사이트를 수집할 때 정확히 어떤 내용의 글을 쓰는지 그리고 포커스 키워드와 내용의 연관성이 있는지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가 적절한 도움을 얻었을 때 내 사이트를 위로 올려 줍니다.

체류 시간

구글 SEO 기본 용어인 체류 시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내가 양질의 글을 쓰고 그것이 도움이 되는 글이라 사용자가 인식한다면 오래 머물게 됩니다. 특히 중간에 읽다가 나가는 행위는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모두 안되고 오래 머문 글일수록 광고 효과도 더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글을 끝까지 읽게 하고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이 구글 친화적이고 또한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그렇다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글자 수를 늘리는 것은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방문율, 글 초반에 이탈 확률, 공유 횟수 등 체류시간보다 더 중요한 지표들이 많고 요즘은 숏폼 영상 같이 짧은 것들이 인기가 많아지게 되면서 단순히 체류시간만 신경쓰는 것에서 더 고차원적으로 검색엔진이 발전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빠른 뒤로가기를 누르는 사람이 많은 것은 블로그 상위 랭크에 최악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숏폼, 릴스같이 짧은 영상이 유행하기 때문에 체류시간보다는 빠른 뒤로가기, 재방문률같은 지표들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유 주소 = 퍼머링크

구글 SEO 기본 용어 퍼머링크입니다. 이 블로그 주소는 dhswlzzz.co.kr/구글-SEO-기본-용어 입니다. 만약 당신의 주소가 co.kr/123이라든지 com/20230617이라든지 날짜가 나온 다면 구글 로봇이 주소를 봤을 때 당신의 블로그가 어떤 글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포스팅 제목만 보고도 어떤 글이 있는지 유추해 볼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이 당신의 글을 찾기에도 고유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eta Description

구글 SEO 기본 용어 Meta description


구글 SEO 기본 용어 Meta Description은 웹 페이지 콘텐츠의 간단한 설명문을 뜻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라고 검색 하였을 때 웹사이트 명 아래에 작은 글씨로 적혀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것이 Meta Description입니다. 상대방이 글을 검색했을 때 내 글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나타냅니다. 티스토리는 앞글자 400자로 고정되어 있어서 내가 직접 지정할 수 없습니다. 160자가 최대이니까 앞부분에 잘리게 되는 것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을 잘 쓰게 되면 독자가 클릭을 더 하게 되고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인한 클릭률이 높아지면 상위에 랭크시켜주는 요소가 됩니다.

H 태그

구글 SEO 기본 용어 H 태그 구현


구글 SEO 기본 용어 H 태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제목 태그를 뜻합니다. 내 블로그 제목이 H1 중간 제목이 H2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H1 태그는 하나만 있어야 한다는 점이고 각 태그의 제목과 내용이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H1 태그 즉 내가 산 커피는 카페 라테인데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이 아메리카노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아마 짜증이 나서 바로 나가 버릴 겁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문단과 제목을 나누어 쓸 수 있도록 처음부터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H 태그를 활용하는 이유는 사람이 아니라 구글 로봇이 잘 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구글 로봇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면 모든 글을 읽지 않고 Meta description, url, H 태그부터 우선적으로 읽기 때문에 로봇이 잘 이해할 수 있게 구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ALT 태그

구글 SEO 기본 용어 ALT 태그


다음은 이미지에 고유 텍스트를 부여하는 구글 SEO 기본 용어 ALT 태그입니다. 사람은 그림을 보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로봇은 최근에서야 AI 기술의 발달로 이미지를 구별하는 기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을 말하는지 바로 그림에 내용을 적어 준다면 로봇이 더 쉽게 수집할 수 있을 겁니다. 게다가 그림이 로딩이 느릴 때 글자가 이를 대신할 수도 있고 시각 장애인처럼 그림을 볼 수 없는 분들에게 이 이미지가 어떤 것을 나타 낼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물론 이런 작은 노력을 한 글이 더 최적화하는데 유리합니다.

콘텐츠 길이

구글 SEO 기본 용어 콘텐츠 단어 수

구글 SEO 기본 용어 콘텐츠 단어 수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글 1페이지에 게시된 포스팅의 평균 단어 수가 1900자에서 2000자 정도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주제와 잘 맞으면서 글의 길이가 길면 좋다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짧게 쓸 수밖에 없는 글을 연관성도 없는 글로 붙여서 길게 쓴다면 사용자가 바로 이탈하고 이는 체류시간 감소로 내 순위가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해 본 다음에 다른 블로거들의 평균 단어 수를 예측하여 그것보다 조금 더 길게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지식의 한계와 경험이 적기 때문에 짧은 글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600자 정도 쓰시고 조금씩 글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면 좋습니다.

목차

구글은 글의 길이가 길면 길수록 좋아합니다.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평균 글자 수가 1900자에서 2000자 사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계속 내용을 추가해 넣으며 꾸준히 성장하는 도메인이 상위에 랭크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글이 길게 되면 특정 부분을 찾는 것에 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목차를 구현해 놓으면 독자가 찾고 싶은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쉬운 목차라는 목차 플러그인이 있어서 누구나 쉽게 목차를 삽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지 속도

구글 SEO 기본 용어 중 페이지 속도에 관한 부분입니다. 느린 4G 환경에서 무거 위서 로딩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기다리다가 답답해서 나갈 것입니다. 로딩 시간이 3초가 걸리면 뒤로 가기를 누를 가능성이 32%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무겁게 코딩하고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해서 사람들이 나가게 되면 내 블로그를 질 나쁜 블로그로 판단하고 순위를 내려 버립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체가 무겁고 로딩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워드프레스 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WP Rocket 플러그인은 꼭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드프레스 WP Rocket 플러그인 세팅방법 알아보기

모바일 친화적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글을 쓰시는 분들 대부분은 PC 태블릿이나 아이패드 노트북 등으로 글을 쓰게 됩니다. 이렇게 쓰고 글을 발행하였을 때 PC나 태블릿에서는 가독성 있게 보이던 것들이 모바일 화면으로 좁아지게 되면 문단의 길이가 길어지고 이는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를 모바일로 검색해도 가독성이 있는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PC로는 모니터가 넓어서 글자 크기가 적당하지만 모바일로 넘어가게 되면 글자 크기가 작아지거나 줄간격이 짧아져 읽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선과 무선의 속도 차이 때문에 PC에서는 빨리 로딩이 되어도 느린 4G 환경에서는 스마트폰이 느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량이 계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사용 유저가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에서는 짧은 문단을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글자가 작으면 경고 창을 띄워 줍니다. 게다가 모바일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WP Rocket 플러그인을 세팅하시면 모바일 친화적인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구글 SEO 기본 용어에서 이미지 최적화에 관한 부분입니다. 용량이 큰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게시하면 어떻게 될까요? 화질은 좋겠지만 로딩되는 데 오래 걸립니다. 이미지가 노출되면서 글이 밀리는 CLS 같이 사용자에게 나쁜 경험을 주는 사이트들은 당연히 상위에 랭크되는데 불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압축하고 크기를 미리 정해줘 글이 밀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converter for media 플러그인이 있어서 이미지를 Webp로 최적화 하시면 됩니다

맞춤법

구글은 전문가의 정리된 글을 좋아합니다. 전문가가 맞춤법을 크게 틀릴 수 있을까요? 우리가 신문 기사만 봐도 맞춤법이 틀리면 기레기라고 부르면서 조리 돌림을 합니다. 그만큼 교정을 안 하고 발행했다는 것은 내 글을 다듬지 않았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므로 맞춤법 교정기를 통해서 꼭 표준어와 요체가 아닌 입니다로 쓰도록 합시다. 더군다나 맞춤법을 심하게 틀리게 되면 그것 자체를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뒤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는 필수적으로 하시고 글을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내부 링크 외부 링크 백 링크

구글 SEO 기본 용어 링크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글은 전문가의 글을 인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글이 있다면 외부의 링크를 걸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사이트로 나가게 되더라도 내 글을 다 읽고 첨부 자료를 읽는 것은 아무런 링크가 없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내 글이 잘 이해가 안 되는 부 분이라든지 추가적으로 더 자료를 보완해야 한다면 그에 관하여 글을 더 쓰고 내부 링크를 걸어 좀 더 독자가 잘 이해하도록 구현합시다.

게다가 색인을 할 때 링크가 걸린 사이트까지 색인되기 때문에 색인속도도 빨라지게 되고 페이지 권위를 내부링크나 외부링크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나는 돈 한 푼 없는 사람인데 돈 버는 법에 대해서 알려 준다고 하면 신뢰도가 있을까요? 이런 경우에 전문가나 부자가 쓴 글들을 가져와서 인용하고 내 생각을 덧붙이게 되면 내 페이지의 신뢰도가 생기게 됩니다.

외부 링크를 거실 때 새 창으로 열기를 클릭하지 않게 되면 이탈하게 되어 체류시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새 창으로 열지 않으면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광고가 뜨기 때문에 수익에 이득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잘 판단하셔서 링크를 다시길 바랍니다.

구글 SEO 기본 용어 내 사이트를 링크한 도메인의 수

누군가 내 글이 좋아서 다른 사이트에 글을 공유하면 어떻게 될까요? 구글은 그것을 좋은 자료라 판단하여 상위에 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무분별하게 내 글이 크게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백 링크를 걸게 되면 금방 읽고 나가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질의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해 사이트에 백링크가 걸리게 되거나 내 글과 상관없는 사이트에 백링크가 걸리게 되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니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셔서 링크를 클릭하고 외부 링크가 어디에서 걸렸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탈률

이탈률이란 사용자가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비율입니다. 다른 페이지를 보면 애드센스에서 전면 광고도 뜨고 다른 페이지의 광고도 송출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집행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게다가 체류시간의 증가는 매출 증가와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탈하는 비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캐노니컬 태그

구글 SEO 기본 용어 캐노니컬 태그

웹사이트는 한 페이지를 가리키는 여러 가지 주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소. co.kr/과 주소.co.kr/m 이 있습니다. 똑같은 글을 작성하였더라도 PC 버전, 모바일 버전, 태블릿 버전 등 여러 가지 버전으로 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에 색인을 할 때는 그중에서 대표 페이지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구글 로봇이 똑같은 내용의 사이트가 여러 개가 있으면 중복 문서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에서는 글만 쓰면 캐노니컬 태그를 표준 URL로 알아서 지정해 주기 때문에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메인 나이

구글 공식 답변은 6개월이 지난 후의 사이트 도메인은 신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이 사이트가 어떻게 활용될지 모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지만 6개월 정도 꾸준히 양질의 글을 업데이트 했다면 그 정도 이후로부터 자신의 사이트나 웹페이지를 스팸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구글에서는 도메인 구매기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년을 사용한 도메인보다는 3년 치 도메인 비용을 지불한 사이트를 더 우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오래 하는 것은 꾸준히 할 것이라 생각이 되고 도메인 사이트 비용이 최소 1년 치로 계산되기 때문에 1년짜리 사이트들은 스팸 사이트로 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스팸으로 뿌릴 사이트는 금방 정지되기 때문에 도메인 기간도 매우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 만약 누가 1주일 만에 정지될 사이트를 3년간 묵혀두고 한꺼번에 뿌릴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치 도메인 비용을 미리 지불하거나 아니면 6개월 정도는 노출을 생각하지 않고 양질의 글을 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이 중요하므로 낙장 도메인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이란 1년 단위로 계약이 끝나고 연장을 안 한 도메인을 말합니다. 가비아 같은 도메인 사이트에 가 보면 곧 기간이 만료되고 추가 연장이 안 된 도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사이트 주소를 복사해서 도메인 권위와 페이지 랭크를 측정해 주는 사이트에 가서 점수를 확인하고 내 블로그 사이트로 만드는 것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구글 SEO 기본 용어 뿐만 아니라 도메인 주소 이름 등 수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것들은 워드프레스 Rank math와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인 Convert for media, WP Rocket과 같은 플러그인을 통해서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기본적으로 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넘어 오신 분들이라면 돈은 들고 불편한 점은 많아도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는 데는 워드프레스만큼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 실 겁니다. 유명한 구글 SEO 전문가인 Brian Dean이 쓴 구글 SEO 200가지 리스트를 쓴 글을 공유하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SEO 기본 용어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ank math 사용하여 구글 SEO 최적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