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하다 보면 모르는 용어가 투성이입니다. 하지만 한 번 알고 나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알법한 내용들은 넘어가고 모를 것 같은 내용 위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세션

세션 수

세션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이라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세션 수는 이러한 세션이 일어난 횟수에 대해서 나타내는 것입니다. GA4에서 카운트하는 세션은 30분입니다. 이렇게 보면 잘 모르겠지만 예를 들면 쉽습니다.

  1. 예를 들면 내가 하나의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이 사이에 다른 글들도 읽고 25분 동안 읽었습니다.
  2. 사이트에서 5분간 머물다가 30분 뒤에 와서 1분간 머물렀습니다.
  3. 사이트에서 50분 동안 정보를 찾다가 나갔습니다.

GA4에서 집계하는 1, 2, 3의 세션 수는 얼마일까요? 정답은 1번과 3번은 1 세션이고 2번은 2세션입니다. 2번이 2개로 집계되는 이유는 글을 다 읽고 나서 30분 정도가 지났으면 새로운 글을 읽을 확률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짧은 글은 다 읽고 나서 다른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번만 2세션으로 가정하고 3번은 30분 이상 머물렀지만 하나의 활동으로 봐서 세션 수는 1로 봅니다.

참여 세션 수 세션 수

10초 이상 지속되었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하였거나, 화면 또는 페이지 조회 수가 2회 이상인 세션의 횟수입니다. 10초 전에 나가면 이 글을 제대로 안 읽었다고 판단하는 것이고 비록 10초 미만이지만 구매하기나 장바구니 담기와 같은 전환 이벤트가 발생하였다면 어떤 유의미한 활동을 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의 내부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여서 그 페이지를 읽고 있다면 그것 또한 유의미한 참여라고 생각합니다. 참여율은 참여 세션 수에서 세션 수를 나눈 값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이벤트, 전환 이벤트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행동을 측정한 값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음을 이벤트로 정의합니다.

ad_click : 광고 클릭
ad_impression : 광고 노출 수
first_visit : 처음 방문자
page_view : 페이지뷰
session_start : 세션 수이지만 기존 GA4로 넘어오면서 GA4의 세션 수와 차이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전 session start는 12시가 되면 다음날로 넘어가서 집계가 하나 더 되었기 때문입니다.
user_engagnement : 사용자가 포그라운드 앱 혹은 현재 포커스 된 화면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환 이벤트란 구매나, 구매가 이루어지기 전에 전환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학원 홈페이지에서 보고 전화를 했다거나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장바구니에 담는 행위 같은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GA4에서 전환 이벤트는 purchase 즉 구매만 해당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트래픽 획득

Organic Search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검색 결과에서 나오는 사이트를 통하여 방문한 것을 뜻합니다.

Organic Social

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로 유입되는 것을 뜻합니다.

Unassigned

강의 PDF에 걸어 놓은 링크 같은 것들을 타고 오거나 당장의 트래픽이 발생했을 때 어디서 오는지 바로 알 수 없는 유입을 뜻합니다.

Direct

유저가 직접 주소를 쳐서 들어오거나 북마크 해 둔 곳에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Referral

특정 사이트에 개시된 링크(back link)를 타고 들어오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다른 사람의 사이트에 내 글이 좋다고 생각되어 게시하거나 네이버 카페에 좋은 글 공유하기나 스크랩 등이 레퍼럴에 해당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사용자 재방문

일일 활성 사용자 수(DAU)란 하루 동안에 방문한 활성 사용자 수를 뜻하고 주간 활성 사용자 수(WAU)는 지난 7일 동안 방문한 활성 사용자 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지난 30일 동안 방문한 활성 사용자 수를 뜻합니다. 이것을 토대로 사용자 재방문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서 하루에 10명씩 들어오는데 구독자 5명은 내가 새로운 글이 매일 발행될 때마다 꾸준히 들어온다고 칩시다. 그러면 기존 방문자 5명에다가 구독자 5명씩 하루에 들어오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일간 활성 사용자 수는 10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테고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10명씩 7을 곱하면 70명일까요? 아닙니다. 5명은 이미 한 번 왔던 사람이기 때문에 여기에 치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매일 다르게 들어왔던 사람 5명*7=35 명에 5명이 매일 들어왔으니 40명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DAU/WAU를 하면 10/40이니 약 25%라 보시면 될 것입니다. 이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을까요? 만약 매일 구독자만 들어오게 된다면 DAU/WAU라고 100%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들어온 사람만 들어온다는 뜻이기 때문에 새로운 유입이 없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낮아도 안 되고 너무 높아도 안 된다는 뜻이 됩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초보자가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를 활용하여 분석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균 참여 시간이 높은 글, 조회 수 대비 수익이 높은 글이나 트래픽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글을 분석하여 그와 연관된 글을 쓰거나 왜 그런지 스스로 생각해 보면서 분석한다면 점점 방문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GA4 기본 용어 설명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